▲24일 데이트코인의 CEO Nikita Anufriev(니키타 아누프라이브, 러시아)와 블록미디어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24일 데이트코인의 CEO Nikita Anufriev(니키타 아누프라이브, 러시아)와 블록미디어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지난해 총 매출이  27억으로 15배가 늘었습니다. 

 

이미 데이트코인은 러시아를 중심으로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등 80만명의 유저를 확보해 논 상태입니다.

 

러시아에서 데님으로 모바일 데이팅 시장을 이끌었듯이 데이트코인으로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성해 세계적인 블록체인 데이팅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겠습니다.

 

데이트코인 CEO Nikita Anufriev(니키타 아누프라이브, 러시아)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외국인 선수촌에 글로벌 소셜 데이팅 앱 ‘틴더(Tinder) 사용량이 급격하게 증가했다. 틴더의 일일 평균 348% 증가하면서 국내에서는 데이팅 앱에 관심이 늘었다.

미국의 온라인 데이팅 시장은 3조원 규모의 시장이 형성돼 있다. 틴더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셜 데이팅 앱으로 일일 2600만 건, 누적 110억 건의 매칭이 이뤄지고 있다.  중국 최대 데이팅 앱 ‘모모’의 회원수는 4억 5000여 명에 달하며, 지난해 2분기 영업실적을 보면,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22% 증가한 1100억원을 기록했다.

 

아직 데이팅 산업에서 러시아 시장은 적지만 꾸준한 성장을 나타내고 있다.  현재 러시아에서는 운영하는 Denim(데님) 어플리케이션이 모바일 데이팅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이런 ‘데님’의 어플리케이션에 블록체인 기술 솔루션을 적용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는 러시아 모바일 데이팅 시장을 리드하고자  데이트코인을 만들었다.  

 

24일 데이트코인의 CEO Nikita Anufriev(니키타 아누프라이브, 러시아)와 블록미디어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대표님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고, 블록체인에 관심을 가지게 되신 계기에 대해 말해주세요.

 

  1. A1. 저는 27살이고, 러시아에 있는 모스크바 국립 대학교 (Moscow State University)에서 마이닝(mining)을 전공했습니다.

 

6년 전 데님이란 웹사이트를 만들었는데요, 물론 현재는 모바일 및 어플리케이션도 있습니다.

 

사실 데이트코인 Co-Founder(공동창립자)인 Alexy Sinitsin(알렉시 시니신)이 이 같은 사이트를 만들자고 어떻게 보면 취미의 일환으로 데님 사이트를 만들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후 데님이란 웹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러시아에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습니다.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데님을 바탕으로) 데이트코인을 만들기로 마음먹었고, 러시아,미국, 중국 버전이 있고, 한국, 일본 버전도 개발이 끝나고 시장에 나와있는 상태입니다.

 

 

▲24일 데이트코인의 CEO Nikita Anufriev(니키타 아누프라이브, 러시아)와 , Alexey Sinitsin(알렉시 시닛신, co-founder) 과 블록미디어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24일 데이트코인의 CEO Nikita Anufriev(니키타 아누프라이브, 러시아)와 , Alexey Sinitsin(알렉시 시닛신, co-founder) 과 블록미디어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 Alexey Sinitsin(알렉시 시닛신, 데이트코인 co-founder) 

 

  1. Q2. 데이트코인 플랫폼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A2. 세상에 많은 데이팅(만남) 어플이 있지만 접근성이 떨어지고, 가짜 계정, 성범죄 악용 등 많은 문제가 야기되는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데이트 코인을 사용하면 이 같은 문제들은 블록체인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인공 지능과 대규모 데이터 처리 기능이 첨가되면 사용자 선호도에 대한 심층적인 개개인 분석 및 고유한 시스템 설계, 최상의 매칭 파트너 제공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데이트코인은 자사의 데이팅 어플리케이션인 Denim(데님) 앱을 이용할 것입니다. 데님은 러시아 모바일 데이팅 시장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같은 프로젝트의 목표는 투명한 만남입니다. 데이트코인 서비스에 등록된 모든 여성들은 인증이 됐고, 오토봇 및 가짜계정을 가려낼 수 있습니다.

 

 

24일 데이트코인의 CEO Nikita Anufriev(니키타 아누프라이브, 러시아)와 , Alexey Sinitsin(알렉시 시닛신, 데이트코인 co-founder) 과 블록미디어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24일 데이트코인의 CEO Nikita Anufriev(오른쪽, 니키타 아누프라이브, 러시아)와 , Alexey Sinitsin(왼쪽: 알렉시 시닛신, 데이트코인 co-founder, 러시아) 과 블록미디어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Q3. 데이트코인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대중 매체, TV 쇼, 잡지 및 영화를 통해 데이팅의 컨셉은 많은 변화를 거쳐왔고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데이팅도 많이 정착되어가고 있는 상황이긴 합니다.

 

러시아, 미국, 영국, 중국, 아랍, 스페인, 폴란드, 에스토니아, 핀란드 및 여러 국가의 사람들은 자기와 맞는 조건의 이성을 찾고 싶어합니다.

 

이 같이 자사의 데이팅 앱은 자사의 프리미엄 서비스 구입을 통해 자신들의 능력을 증명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두고 있습니다.

 

데이트, 연애, 여행 등 사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죠. 이럴 때마다 데이트코인의 토큰은 차감됩니다.

 

이 같은 개념이 적용되면 데이팅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약 90% 확률로 사용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내놓을 것입니다.

 

 

Q4. 데이트코인의 마케팅 전략 및 DTC 토큰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2018년 2분기부터 저희가 이미 개발한 최소 기능 제품(MVP)인 데님을 이용하여 혁신적인 기술을 시행하고 시험해 볼 것입니다 .

 

ICO 직후 토큰에 대한 수요가 굉장히 높아질 것이라 예상하며, 데님 앱에서 DTC 토큰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입니다 .

 

확장 계획에 따르면 2018년에 목표 시장 조사를 진행할 것입니다.

 

특히 신중한 시장 조사를 통해 현지 목표고객들과 다른 특정 사용자들의 선호도를 알아볼 수 있는 앱을 개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시아 시장의 경우, 제품 포지셔닝과 광고에 있어서 특별한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

 

 

DTC 토큰은 모든 데이트코인 시스템 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입니다.

 

각 어플리케이션은 서로 다른 마케팅 전략, 법적 사안 및 독자적인 UL/UX 디자인을 가질 것입니다.

 

자사의 계획은 2020년까지 23개 국가 시장에 진입하는 것입니다.

 

예상 목표고객은 5000-6000만명입니다. 

 

데이트코인은  작년 데이트코인 총 매출은 27억원으로 1년사이 15배 가까이 성장했습니다.

 

 

▲데이트코인 사업 내용, (C) 데이트코인
▲데이트코인 작동 구조, (C) 데이트코인

 

 

Q5. 데님과 데이트코인은 어떤 관계인가요?

 

데님에 적용한 비즈니스 모델은 이미 러시아를 통해 그 효율성을 증명 받았습니다.

 

프로젝트를 확장하고 혁신적인 기술을 시행하기 위해서 자사는 데이트코인 토큰을 판매하여 추가적인 자금을 조달할 것입니다.

 

토큰 보유자들은 앱 내 서비스 구매에 토큰을 이용하거나 오픈마켓에서 토큰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공급 및 수요 과정을 활발하게 만들 것입니다 .

 

 

▲데이트코인의 기능, (C) 데이트코인
▲데이트코인의 서비스 구조, (C) 데이트코인

 

 

Q6. 기존의 데이팅 서비스와 데이트코인이 어떤 점이 다른지 설명해주세요

 

얼굴인식 기술, 대화 의미론적/형태학적 분석 및 개인 선호도를 토대로 빠른 매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블록체인과 자동인증 기술을 도입해 가짜계정이나 프로필 사진을 사용을 방지합니다.

 

완벽한 보안으로 대화내용을 암호화하여 보호하고, 부당한 수수료가 없습니다. 이용하는 서비스만큼 지불하면 되고 암호화폐도 결제 가능합니다.

 

법정화폐와 암호화폐, 두가지 결제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Q7. 데이트코인 팀 구성원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데이트코인팀은 방대한 경력을 가진 다양한 전문가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전문가들은 최신 IT 프로젝트 개발, UX 디자인 및 인공지능 시스템 및 제품 포지셔닝 및 판매 등 다양한 분야에 경험이 있습니다 .

 

또한 25명 이상의 인터넷 마케팅, 프로젝트 개발 및 설계,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전문가가 있습니다.

 

 

▲데이트코인 소개, (C) 데이트코인
▲데이트코인 기능, (C) 데이트코인

 

 

Q8. 인공지능 분석 및 암호화 기술을 도입하실 건가요?

 

네. 향후 2년간, 데이팅 서비스를 더 높은 반열로 올리고 인공지능 분석 및 암호화 기술을 자사의 서비스에 도입할 것입니다.

 

빠르고 성공적인 매칭을 위한 신경망 구축을 위해서입니다.

 

이 같이 사용자에게 최고의 파트너를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도입했습니다 .

 

만약 사용자 선호도가 바뀌거나 사용자가 완전히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려 할 경우, 표준 필터가 적용되며 검색 엔진은 단 몇 초 만에 업데이트된 정보를 토대로 조정됩니다 .

 

온라인 데이팅에서 인공지능의 잠재성은 아주 거대하다고 믿습니다.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과 빅데이터 프로세싱은 꿈을 현실로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자사의 서비스 내 등록된 수백만의 사람들 중 최고의 파트너를 찾을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

 

 

[인터뷰] 데이트코인
▲데이트코인이 해결할 기존의 데이트 어플리케이션 문제점, (C) 데이트코인

 

 

Q9. 데이트코인의 보안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9. 대부분의 데이팅 서비스들은 사이버 보안에 적은 투자를 하기 때문에 사이버 공격에 취약합니다.

 

그 결과 개인정보, 신용카드 정보 및 개인 대화내용이 유출됩니다.

 

특히 사용자들에게 채팅 기능을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들은 금방 메시지 보관 및 전송과 관련된 보안 문제를 맞닥뜨리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사례가 종종 있었으며, 그로 인해 데이팅 서비스의 평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죠.

 

그러므로 자사는 대화 내용 보안을 위해 두 가지를 실천할 것입니다.

 

우선 개인정보와 대화내용 보안을 철저히 보장할 것입니다.

 

두번째로 사용자들이 올바른 상대와 데이트하는 것을 돕기 위해 필요한 모든 정보를 얻게끔 할 것입니다.

 

자사는 대화 내용 보안을 위해 대칭암호를 사용할 계획입니다.

 

추가적으로 메시지 분석가는 사용자들 간 대화의 관계자 역할을 할 것입니다.

 

사용자와 분석가의 다른 점은 분석가는 메세지를 보관하지 않으며 서버로부터 제거하는 것입니다.

 

서버는 메세지를 메인 데이터베이스에 암호화해 저장합니다.

 

메인 데이터베이스는 해커들의 타겟이 됩니다. 그러므로 모든 해독암호는 별도의 서버에 저장됩니다.

 

이 방식을 통해 인증 받지 못한 접근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보안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Q10. 데이트코인은 프라이빗 블록체인인가요?

 

A10. 네 맞습니다. 자사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생성해 오직 인증된 사용자들만 의견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거래는 프로필 데이터 팩(공개 정보 및 사진)을 포함할 것입니다. 데이트코인을 통해 파트너와 매치되더라도, 실제 데이트 이후에 다른 파트너를 찾아 나서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진정한 파트너를 찾기까지 여러 번 데이트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트코인의 프라이빗 블록체인 메커니즘은 간단합니다. 실제로 데이트를 할 시, 사용자들은 앱에 로그인해 실제로 만났다는 사실을 인증합니다. 그 후 이미 인증을 받은 사용자는 그의 파트너의 신원을 인증하며, 블록체인은 자동으로 이를 저장합니다. 그 결과 파트너도 신원을 인증 받게 되어 나중에 다른 사람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

 

 

[인터뷰] 데이트코인
▲데이트코인 DTC 토큰 매커니즘, (C) 데이트코인

 

 

Q11. 추후 데이트코인의 계획은?

 

A11. 한국에 지사를 설립하고 그 다음 일본에 설립할 것입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많은 인구수와 높은 예상 성장률(2021년까지 +24%)이 특징인 부상하고 있는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시장의 60%는 중국에서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2021년 기준 유럽을 제치고 2위로 올라설 것으로 예상되고 무엇보다 가장 인기있는 부문은 온라인 데이팅입니다.

 

예상 시장 성장률은 35 .6%이며, 캐쥬얼 데이팅의 경우 2021년 기준 11%로 시장 점유율이 줄어들 것입니다 .

 

미국은 온라인 데이팅 시장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 2017년 예상 수익은 21 .8억 달러입니다 . 그러나 미국 시장의 성장률은 매년 감소하고 있으며, 양보다 질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