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명정선기자] 암호화폐 업계에 있어 규제는 중요한 이슈입니다. 2017년말 기준 60 개 국가에서 36 개 국가가 암호화폐를 유리하게 규제하고 있습니다. 이는 업계에서 매우 좋은 신호입니다.왜일까요? 

마 윈 알리바바 회장  “규제 속에 기회가 있다” 

암호화폐를 널리 수용 할 수 있도록 규제 기관과 함께 성장하고 부지런히 일할 기회가 여전히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화를 내지 말고 점진적인 성장을 위해 해야할 일이 많습니다. 그럼 암호화폐 규제와 관련된 좋은 인포그래픽을 소개합니다. 

 

자료: BLACKMOON
자료: BLACKMOON

 

◇금융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 수록 유리한 규제
지도에서 볼 수 있듯이 일본, 미국, 캐나다 및 유럽 국가의 대다수는 크립토 통화에 대한 유리한 규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국가들은이 새로운 자산이 세계 경제의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 되기 위한 모든 요건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비트코인은 재무부가 규정한 가상통화이거나 상품선물 거래위원회 (Commodity Futures Trading Commission, CFTC)는 상품자산으로 간주됩니다. 또 벨기에는 디지털 화폐와 동일한 법률에 따라 암호화폐(cryptocurrencies)를 규제합니다. 독일은 법정화폐와 교환할 수 있는 준통화로 인정하는 쪽이며 나아가 세계 최초로 중앙은행을 설립한 스웨덴에서는 암호화폐를 전통적인 통화로 채택합니다.  

 

◇남아메리카와 아시아는 혼재한 상황 

아르헨티나를 제외한 국가 중 암호화폐를 선호하지 않는 남아메리카에서는 정반대의 상황입니다. 볼리비아에서는 2014 년 중앙 은행이 비트코인 유통을 금지했고 에콰도르 당국은 자체 블록 체인 기반 통화를 발행하면서도  시장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다른 크립토 통화를 금지했습니다. 아시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시아는 항상 문화, 정치 체제 및 경제 성장이 혼합되어 왔습니다. 싱가포르는 당국의 건전한 규제로 유명합니다. 핀테크와 암호화폐의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지요. 국가지불위원회 (National Payments Council) 창설 및 크립토 화폐 유통을 허가 할 수있는 유연한 법적틀을 만들어 놨습니다. 한국은 부정적 기류에서 이제 양지로 옮겨가는 분위기입니다. 기대해보고 싶습니다. 🙂

 

 


 

이 분류와 지도는 Itsynergis.ru 와 블라디미르 포포프 (Vladimir Popov )의 연구 논문 “cryptocurrencies (digital money)의 법적 지위 – 국제와 러시아의 경험”에 이어 작성되었습니다 . 이 지도를 바탕으로 암호화폐 리서치기관인 BlackMoon은 분석을 했고 다음 그래프가 결과입니다.

 

 

가로축은 금융 기관에 계정이있는 인구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세로선은 건전한 정책과 규정 (WGI)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정부의 능력에 대한 인식을 반영합니다. 블랙문은 1 인당 GDP와 규제 체제를 나타내는 색을 반영하기 위해 거품의 크기를 사용했습니다.

 

암호화가 유리한 규제를 가진 대다수 국가들이 은행 계좌의 높은 보급률을 갖추고 있으며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모여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들 국가는 1 인당 GDP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하지만 꼭 GDP가 높다고 암호화폐 규제가 성숙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은행계좌의 높은 보급률·건전한 규제가 성공요인 

 

성숙한 암호화폐 문화, 그리고 블록체인 기술이 발달할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하기 위한 동인은 두 가지입니다. 은행 계좌의 높은 보급률과 건전한 규제 정책의 조합입니다. 둘이 합쳐졌을 때 암호화폐 산업의 성장이 이어집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크립토 통화는 디지털 자산입니다. 사람들은 이제 디지털자산에 익숙해 져야 하며 일상 생활에서도 디지털 화폐를 기꺼이 받아 들여야합니다.

 

2. 국가는 새로운 개발 및 기술을 기꺼이 받아 들일 수있는 역량을 갖추고 키워야 합니다.  열악한 규제를 가진 국가와 사람들은 기존 관점에 빗대어 문제를 바라보고 암호화폐에 접근하기 어려울만큼 금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결론: 암호화폐 혁명..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려면 

암호화폐의 규제에는 큰 변화가있습니다. 좋은 점은 전세계적으로 암호화폐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고 이를 인정한 국가들이 필요한 제도와 규제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금융산업이 발달한 국가, 은행 계좌의 높은 보급률과 적절한 규제가 조화를 이룬 국가는 동종 업계(국가)를 따라잡고 우월한 위치에 설 것입니다. 현재 경쟁력이 절실한 소국에서 모범사례로 선택해야하는 이유입니다. 이에 맞춰 많은 민간기관도 암호화폐의 합법적인 투자를 위해 규제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건전한 투자 문화에 기여해야합니다.

 

물론 블록미디어 역시 독자를 위해 투자가능성의 범위를 확대하고 분산투자기회를 넓히는 기회를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