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뉴시스] 오종택 기자 = 정부가 3분기 전기요금을 동결하고 식품업계에 가격 인하를 권고하는 등 물가 안정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소비자물가 상승폭이 더 둔화될 지 주목된다.

1일 관계부처 등에 따르면 4일 통계청은 6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발표한다.

올해 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2%로 작년 하반기의 높은 흐름을 이었으나 이후 둔화세로 돌아섰다. 4개월 연속 둔화하며 5월에는 3.3%를 기록, 2021년 10월(3.2%) 이후 19개월 만에 가장 낮은 상승률을 보였다.

associate_pic3
[서울=뉴시스] 김명년 기자 =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라면. 2023.06.26. kmn@newsis.com

작년 6월 상승률이 6%대(6.0%)로 치솟았던 것을 감안하면 둔화 흐름을 이어가는 동시에 2%대로 진입할 가능성도 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대로 진입하게 되면 2021년 9월(2.4%) 이후 21개월 만이다.

정부는 물가 관리에 중점을 두고 정책 대응 중이다. 3분기 전기요금을 동결하며 공공요금 인상 압력을 낮췄다. 국제 밀 가격 하락에 맞춰 라면, 과자 등 식품업계에 가격 인하를 권고하는 등 먹거리 물가 안정에도 힘을 쏟고 있다.

다음 주에는 하반기 대내외 경제 여건을 점검하고, 정부의 경제 운용 기조를 확인할 수 있는 ‘하반기 정제정책 방향’이 발표된다.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도 기존 1.6%에서 하향조정될지도 관심이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하반기 경제정책방향과 관련해 조속한 경기 반등을 위해 수출·투자 촉진과 내수·지역경제 활성화 등 ‘경제활력 제고’에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물가 안정세를 확고히 안착시키면서 생계·주거부담 경감, 약자복지 등 ‘민생경제 안정’에도 주력하겠다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과학기술·첨단산업 육성과 노동·교육·연금 등 3대 구조개혁, 규제혁신 등 ‘경제체질 개선’과 생산성 향상 노력과 저출산·고령화, 기후위기·경제안보 이슈 등 ‘미래대비’ 과제도 지속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출고일자 2023. 06. 28
associate_pic3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2023.06.28. dahora83@newsis.com

◎공감언론 뉴시스 ohjt@newsis.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