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챗GPT] 비트코인 블록체인에는 이미지, 영상 등의 데이터를 담을 수 있습니다. 오디널스 프로토콜을 쓰면 비트코인 NFT도 민팅할 수 있습니다.

챗 GPT에 물어봤습니다. “비트코인 블록에 영화 파일을 넣는다면 몇 편까지 가능하지?” 이 질문에 답을 내는 과정입니다.

# 비트코인 블록 크기는 얼마지?

비트코인 블록의 크기는 동적으로 조정됩니다. 2017년 전까지는 1 MB(메가바이트)로 고정돼 있었습니다. 세그윗(Segregated Witness 줄여서 SegWit)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최대 4 MB까지 확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그윗을 도입하기 전에는 블록 크기 제한 때문에 높은 거래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거래 수수료가 급격히 상승하고, 거래 속도가 늦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비트코인 개발자들은 세그윗을 도입하여, 블록 크기 제한을 완화하고 블록 내의 거래 데이터를 압축하여 저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블록의 크기가 1MB보다 큰 경우도 많이 발생하지만, 평균적으로는 1MB 내외의 크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닷컴에 따르면 3일 현재 평균 블록 사이즈는 2.005 MB. 이하 괄호 안은 편집자 주)

#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노드 갯수는 대략 몇 개지?

현재(2023년 3월)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는 수십만 대의 노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노드는 블록체인의 복제본을 유지하고, 거래 정보를 검증하며, 다른 노드들과 통신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합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의 분산화와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드들 중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풀 노드(Full Node)’는 모든 거래와 블록의 복사본을 가지고 있어야 하므로 더 많은 저장 공간과 대역폭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풀 노드는 비교적 적은 수로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약 10,000~15,000대 정도로 추정됩니다.

# 비트코인 풀 블록(full block)은 뭐지?

비트코인에서 ‘Full Block’은 하나의 블록이 최대 용량인 1MB(또는 4MB 이내)을 모두 채우는 상황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블록 안에 담긴 거래 정보를 모두 처리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컴퓨팅 파워가 필요하며, 이에 따라 블록 처리 시간과 거래 수수료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Full Block은 높은 거래 수요에 대한 대응으로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자주 발생하며, 이를 처리하기 위해 채굴자들은 높은 수준의 컴퓨팅 파워를 투입하여 블록을 처리합니다. Full Block이 발생하면 처리 속도가 느려질 수 있으며, 거래 수수료가 높아지는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거래 수수료를 높이는 것이 빠른 거래 처리를 보장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오디널스 프로토콜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비트코인 NFT가 풀 블록 현상을 유발해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현재까지 평균 블록 크기는 3MB를 넘은 적이 없다. 풀 블록 현상은 극히 드문 현상이다.}

# 비트코인 블록의 총 크기를 바이트로 환산하면 어느 정도지?

블록체인닷컴 데이터에 따르면 3일 현재 비트코인 블록의 전체 크기는 46만640 MB 입니다.

우상향하는 직전이 비트코인 블록 사이즈(MB) 자료=blockchain.com

# 영화 ‘어벤져스 앤드게임’ 영상 파일을 메가바이트로 환산하면?

대략적으로 2시간 40분 길이의 영화인 어벤져스 엔드게임의 경우, 1080p (Full HD) 해상도에서 압축률이 중간 정도인 경우, 대략 2.5GB ~ 3.5GB 정도의 용량을 가질 것으로 추정됩니다.

2.5 GB는 2500 MB 입니다.

# 그렇다면 비트코인 블록의 총 사이즈를 영화 한 편 분량인 2500 MB로 나누면?

나누기를 할 때 나머지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값은 아니지만, 대략적인 값을 알 수 있습니다.

460,000 MB ÷ 2,500 MB ≈ 184

현재 비트코인 블록의 전체 크기는 대략 184 편 분량의 영화를 담을 수 있는 정도입니다.

# 비트코인 블록 갯수는 현재 몇 개?

현재(2023년 3월 4일) 비트코인 블록의 갯수는 약 725,722개입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블록이 추가되며, 이전 블록과 연결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블록의 갯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실시간으로 변동될 수 있으며, 참고용으로만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비트코인 블록을 젠가 블록이라고 가정하고, 70만 개를 쌓았다면 높이는 몇 미터?

젠가(ZenGo) 블록의 크기는 비트코인과는 다르기 때문에, 비트코인 블록과 같은 크기로 계산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블록의 갯수와 높이는 일대일로 대응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블록과 마찬가지로 젠가 블록도 쌓이면서 높이가 증가합니다. 블록의 높이는 일정한 기준으로 측정되며, 젠가 블록의 높이는 미터 단위로 표시됩니다.

젠가 블록 1개의 높이는 대략 2.8cm(0.028m)입니다. 따라서 70만 개의 젠가 블록을 쌓으면 높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높이 = 70만 개 x 0.028m = 19,600m

따라서, 젠가 블록 70만 개를 쌓으면 약 19,600m(약 19.6km)의 높이가 됩니다.

# 에베레스트 산 높이와 비교하면?

에베레스트 산은 높이가 8,848m입니다. 따라서 젠가 블록 70만 개를 쌓은 높이는 약 2배가 넘는 높이이며, 에베레스트 산보다 높습니다. 19,600m는 대략 64,300피트에 해당하며, 이는 상당히 높은 고도입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