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코인 ‘사라진 7억개’ 논란 휩싸여
#전북은행 “페이코인 위험평가 과정 더뎌져”

[서울=뉴시스]이지영 기자 = 금융당국과 페이코인이 지난달 법정 공방을 끝낸 가운데 이번에는 유통량을 놓고 진실 공방을 벌이고 있다. 이른바 ‘사라진 7억개’다.

당국은 발행된 물량 중 약 7억개가 누구에게 배분됐는지 알 수 없다고 지적했고, 페이코인은 즉각 해명했다. 나아가 이번 진실 공방이 페이코인 상장 폐지 여부에 큰 영향을 줄 거란 관측이 나온다. 앞서 페이코인은 지난달 6일 서비스 종료에도 불구하고 유의 종목 기간 ‘연장’이란 반전을 보인 바 있다. 페이코인은 전자 결제 기업 상장사인 다날의 자회사 페이프로토콜이 발행한 가상자산(가상화폐)이다.

페이코인 ‘사라진 7억개’ 논란

5일 뉴시스가 입수한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 보고서 및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자료 등에 따르면 발행된 페이코인 19억개 중 시장에 유통 중인 수량은 2.6억개다. 구체적인 개수 규모는 ▲결제에 이용 중인 페이코인 수량(0.7억개) ▲페이코인 지갑 앱 내 보관 중인 수량(0.6억개) ▲거래소에서 투자 목적으로 유통 중인 수량(2억개) 등이다.

이번에 논란이 된 물량은 ‘그 외 제3자 보유’로 분류된 미유통량이다. 시장에 유통 중인 수량보다 3배가량 많은 6.9억개로 확인됐다. 이날 빗썸 기준 페이코인 1개당 가격(381원)으로 계산하면 2629억원 규모다.

금융당국은 해당 물량이 누구에게 배분된 것인지 알 수 없다며 자금세탁행위 악용 가능성을 제기했다. 불투명성으로 인해 불법증여 및 로비자금 등에 활용될 여지가 높다는 설명이다. 이는 당초 페이코인 측에서 FIU에 설명 자료를 제출했음에도 소명이 안 된 것으로 확인됐다.

페이코인은 ‘사라진 7억개’가 악용될 수 있다는 논란에 휩싸이자 바로 해명에 나섰다. 7억개가 구체적으로 어디에 쓰였는지 내역을 공개하며 전면 부인한 것이다. 아울러 총 발행량 19억개가 현재 어디에 쓰이고 있는지도 함께 공개했다.

페이코인에 따르면 해당 7억개는 ▲가상자산 생태계 확장을 위한 ‘에코시스템 인센티브(4억6100만여개) ▲팀 인센티브(9500만여개) ▲프로젝트 지원 ‘어드바이저’에게 지급(1억9700만여개)하는 등으로 사용됐다.

다만 페이코인은 FIU에 해당 내용을 모두 마스킹 처리해 소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FIU가 받은 페이코인 자료에서는 구체적인 사용처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해석이 나오는 대목이다.

페이코인 관계자는 이에 대해 “자금세탁 우려가 있는 부분을 소명하고자 FIU에 모든 거래 내역을 공개했지만, 계약서 내 비밀 유지 조항에 따라 일부 내용은 마스킹 처리했다”며 “수량에 대한 부분은 정확히 밝혔다”고 설명했다.

페이코인, 두 번째 ‘운명의 날’ 앞둬

한편 페이코인은 두 번째 운명의 날을 앞두고 있다. 바로 오는 31일 예정된 유의 종목 연장 종료 기간이다. 앞서 페이코인은 지난달 6일 유의 종목 지정 기간이 한 차례 연장된 바 있다.

당시 페이코인은 ‘결제 서비스 종료’라는 결점을 뒤엎고 상장 폐지를 면하는 반전을 선보여 주목받기도 했다. 업계 예상을 엎은 결과에 가격 또한 65% 폭등했다.

한 달이 지난 현재 페이코인이 또다시 ‘유의 종목 연장’ 혹은 ‘상장 유지’를 받아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첫 번째 연장 당시 디지털 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닥사, DAXA)는 “페이코인 측의 사업 대응계획 관련 자료를 확인했다”며 “이에 따른 소명 이행 여부 및 추가 검토를 위해 유의 종목 지정 기간을 연장한다”고 배경을 설명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해당 설명을 두고 “두 번째 유의 종목 연장이나 상장 유지는 실명계좌 확보에 달렸다는 뜻”이라고 입 모아 해석했다. 다시 말해 오는 31일까지 실명계좌를 확보하지 못하면 상장 폐지를 또다시 면하기는 어려울 거란 관측이다.

이 가운데 이번 ‘사라진 7억개’ 진실 공방이 실명계좌 확보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페이코인과 실명계좌 발급 협의를 진행 중인 전북은행이 이번 논란에 반응할 경우 계좌 발급 절차가 밀릴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실제로 전북은행이 진행 중인 실명 계좌 발급 절차에는 ‘사업성 평가’와 ‘위험성 평가’ 등이 있다. 해당 평가를 모두 거친 후 종합 평가 결과에 따라 실명 계좌 발급 여부가 결정된다.

이번 논란에 따라 페이코인 위험성 평가 과정이 당초 계획보다 길어질 수 있다는 진단이 나온다. 은행 업계 관계자는 “가상자산 거래소가 아닌 결제 사업자에게 최초로 실명계좌를 내준다는 점에서 따져볼 리스크가 많은 상황”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유통량 논란이 터진다면 페이코인 위험성을 또 다시 전반적으로 검토할 수도 있다. 최근 더욱 조심스러워진 은행 내부 분위기도 무시하지 못할 것”이라고 전했다.

전북은행 측도 이에 일부 동의했다. 전북은행 관계자는 “현재 페이코인 위험평가를 실제로 하고 있으나 최근 이슈들로 인해 평가 과정이 더뎌지는 것도 맞다”며 “최초로 결제 사업자의 위험평가를 살피다 보니 봐야 할 관점 자체가 다르다. 대내외적인 이슈를 전반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에서 우려 사항들이 터지다 보니 마냥 밀어붙일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은행 내부 가상자산 사업자 제휴 프로세스에 의거하여 면밀하게 살펴볼 것”이라며 “발급 여부에 대한 방향성은 아직 알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jee0@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샘슨 모우 “주류 언론 가짜 뉴스로 암호화폐 사기꾼 미화…끊임 없이 사업가 공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