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X 붕괴 후 재무 관련 정보 공개했지만 의문만 키워
#WSJ “바이낸스 요청대로 작성…오히려 부채가 더 많아”

[서울=뉴시스] 이종희 기자 = 세계 최대 암호화폐거래소 바이낸스가 FTX 붕괴 이후 투자자를 안심시키기 위해 재무 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있지만 재무구조가 여전히 미스터리라고 1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가 보도했다.

WSJ에 따르면 바이낸스는 지난 한 달 동안 암호화폐 월렛 주소에 대한 세부 정보를 공개하고, 외부 회계법인을 고용해 고객들의 코인을 회사가 보유하고 있다는 ‘준비금 증명 보고서’(proof of reserve report)를 발표했다.

바이낸스는 홈페이지를 통해 “준비금 증명 보고서는 우리가 보관 중인 모든 고객들의 자산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며 “고객 자산을 1대 1로 커버할 수 있는 자금을 보유하고 있는 증거”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바이낸스의 최근 행보가 투자자들의 모든 의문을 풀어주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미 상장기업 회계감독위원회 수석 감사관 출신 더글러스 카마이클 뉴욕 바루크 대학 회계학 교수는 “이 보고서가 투자자가 가질 수 있는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이 될 수 없다”며 “보고서는 단지 회사 자산이 담보로 블록체인에 존재하며 바이낸스의 통제 아래 있다는 것을 보여줄 뿐”이라고 말했다.

비상장사인 바이낸스는 감사보고서를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 이에 바이낸스는 그동안 재무상태나 자금 유동성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공개한 적이 없다.

WSJ는 바이낸스가 발표한 준비금 보고서는 글로벌 회계법인인 마자스의 남아프리카 자회사가 작성한 5페이지 분량의 보고서로 감사보고서가 아니라고 평가했다.

또한 이 보고서는 마자스가 바이낸스의 요청에 따라 작성했으며 재무상에 대한 어떤 의견이나 결론도 없다고 지적했다.

WSJ는 “이는 마자스가 보고서에 담긴 수치를 보증하지 않는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또한, 보고서는 새로운 의혹을 불러왔다. 보고서에 기재된 바이낸스의 부채와 자산은 각각 59만7692개의 비트코인과 58만2486개의 비트코인으로 나와있는데, 부채가 자산보다 3% 많았다.

이는 바이낸스가 주장한 것처럼 고객 자산 대비 준비금이 1대 1로 충족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환산하면 부채는 2억4500만달러(약 3200억원)에 이르렀다.

미 럿거스대학의 할 슈뢰더 회계학 교수도 “정확한 장부와 기록 보관 시스템 등 바이낸스의 내부통제 수준에 대한 정보가 없다면 이 보고서는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2papers@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