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최홍 기자 = 보험회사들의 신종자본증권 조기상환(콜옵션) 미행사와 관련해 금융당국의 시장 안정 조치가 약발이 먹히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오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중요한 건 당국의 입장이 아니라 투자자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연구원-우리금융그룹 국제콘퍼런스’에 참석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관행상 신종자본증권이 통상 5년 안에 콜옵션이 행사되는데도 최근 보험사들이 미행사한 것과 관련해 “(콜옵션) 관행이 깨진다는 것에 대해선 여러 입장이 있다”며 “필요하면 콜옵션을 행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나오는 보험사 자금난 우려에 대해 선을 그은 셈이다.

실제 보험사들은 신종자본증권 콜옵션 행사를 잇달아 미루고 있다.

흥국생명은 오는 9일 조기상환일이 도래하는 5억 달러의 신종자본증권에 대해 콜옵션 행사를 연기했다. DB생명도 오는 13일 예정됐던 300억 규모의 신종자본증권 콜옵션 행사를 미루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해당 보험사들의 평판리스크가 대두되고 있다. 신종자본증권 콜옵션 미행사로 투자자들이 보험사의 자본력이 크게 약화한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러한 보험사의 선택이 채권시장에 찬물을 끼얹어 안 그래도 위축된 시장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반면 금융당국은 거듭 진화에 나서고 있다.

금융위는 “흥국생명의 수익성 등 경영실적은 양호하며, 계약자에 대한 보험금 지급 등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회사”라며 “흥국생명 자체의 채무불이행은 문제 되지는 않는 상황이며 기관투자자들과 지속 소통 중이다”고 말했다.

또 “DB생명과 투자자 간 쌍방의 사전협의를 통해 조기상환권 행사 기일 자체를 연기한 것으로서 조기상환권을 미이행한 것이 아니다”라며 “DB생명의 신종자본증권은 해외 발행이 아닌 국내 발행건으로서 해외 투자자와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앞서 금융위는 자금시장 안정화를 위한 ’50조원+α 유동성 지원 조치’를 단행한 바 있다. 자금 조달이 어려운 기업·증권사의 회사채·기업어음(CP)을 매입하는 것이 지원책의 골자다.

◎공감언론 뉴시스 hog8888@newsis.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한국 채권시장 위기…CDS 프리미엄 급등 “대외 신인도 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