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오비 설립자 리린, 회사 지분 60%를 20~30억 달러 선 매각 논의
성사될 경우 테라 사태 이후 최대 규모 인수될 듯

[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중국 거래소 후오비(Huobi) 설립자 리린(李林)이 30억 달러 가치로 회사의 대다수 지분을 매각하기 위해 투자자들과 논의중이라고 블룸버그가 12일 보도했다.

이 문제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리린은 10년전 설립한 후오비의 지분 약 60%를 매각하기 위해 그동안 다수의 투자자와 논의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샘 뱅크먼 프리드(SBF)가 이끄는 FTX와 트론의 저스틴 썬이 주식 양도에 관해 이미 일차 접촉을 가진 것으로도 전해졌다.

소식통은 “전펀드(ZhenFund)와 세콰이어 차이나 등 기존 주주들이 7월 주주총회에서 리린의 결정을 통보받았다고 밝히고 빠르면 이달 말 거래가 완료될 수도 있을 것”으로 전했다.

또한 리린은 20~30억 달러 사이에서 매각을 바라고 있으며 이는 매각 대금이 최소 10억 달러는 넘어설 것으로 예상돼, 성사될 경우 테라 사태 이후 최대 규모의 인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블룸버그는 후오비 대변인이 리린이 지분 매각에 대해 여러 글로벌 투자기관과 협력하고 있음을 확인해주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후오비 대변인은 이메일을 통해 “리린은 더 강력하고 자원이 풍부한 새로운 주주가 후오비 브랜드를 더 가치 있게 만들고 더 많은 자본과 에너지를 투자해 후오비의 성장을 주도해주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달 FTX측은 한국의 주요 거래소 빗썸을 인수하기 위해 빗썸의 대주주인 비덴트측과 만남을 가졌다고 밝힌 바 있다.

FTX는 미국이 아닌 다른 국가의 거래소 인수를 위해 보폭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자금이 풍부한 FTX일지라도 후오비 인수가 확정될 경우, 빗썸 인수에는 부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