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창환 선임기자]알리안츠의 CEO와 공동 투자책임자를 역임한 경제학자 모하메드 엘 에리언 (Mohamed A. El-Erian)이 우크라이나 사태로 강력한 통화긴축정책은 물건너 갔다고 얘기했다.

그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3월달에 기준금리를) 50 BP인상하는 것은 물 건너 갔다”면서 “올해 8~9차례 기준금리를 올리는 것도 물건너 갔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경제는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 “급격한 브레이크를 잡는 것을 수용하거나 더 높은 인플레이션을 수용해야 하는 상황이다”고 강조했다.

모하메드 엘 에리언은 “누구도 여기 까지 오고 싶지 않았지만 너무 멀리 왔다”면서 “그러나 더 가야 한다”고 경제상황이 악화할 것을 우려했다.

그는 7%를 넘는 인플레이션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경기침체가 2분기 이상 연속해서 침체하는 리세션이 불가피하냐는 질문에 대해 역사적 경험상 그렇다고 답변했다.

그는 “역사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이같이 높은 상황에서 연준이 인플레 대처능력에 대한 신뢰를 상실하고 정책논리를 펴지못할 때 그들은 급격한 금리인상을 강요당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은 지정학적 위기로 인한 경제쇼크의 중심에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고 강조했다.

모하메드 엘 에리언은 “갑자기 충격을 주거나 높은 인플레이션을 용인하는 가운데서 균형을 잡는게 중요한데 그것도 문제를 뒤로 미루는 행위일 뿐이다”고 우려했다.

그는 “여러차례 언급하고 걱정했던 대로 너무 늦었다. 정책옵션이 없다”고 말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비트코인(BTC) 주식 동조…비밀은 과거 추종 알고리즘 매매–샘 뱅크먼 프라이드

[뉴욕 코인시황/마감] 비트코인 증시 동반 반등 … 주요 종목 오전 급락 손실 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