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년물 달러채 1.769%, 5년물 유로채 -0.053% # 기재부 “해외 투자자들의 견고한 신뢰 확인”

[세종=뉴스핌] 성소의 기자 = 정부가 13억달러 규모로 외환 표시 채권을 발행했다.

기획재정부는 7일 외평채(외국환평형기금채권)를 성공적으로 발행했다고 밝혔다. 외평채란 정부가 환율 안정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정부는 유로화와 달러화 등 2개의 통화로 나누어 외평채를 발행했다. 유로화는 5년 만기 7억유로, 달러화는 10년 만기 5억달러로 나누어 각각 발행됐다.

발행 금리는 역대 두번째로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10년물 달러채권은 미국 국채 금리에 25bp(1bp=0.01%포인트)를 더한 1.769%, 5년물 유로채권은 유로 미드 스왑에 13bp를 더한 -0.053%이다.

달러화 외평채 가산금리는 지난해 50bp에서 이번에 25bp로 낮아졌고 유로화 외평채 가산금리도 지난해 35bp에서 이번에 13bp로 축소됐다. 기준금리에 더해 발행자의 신용도에 따라 추가 지급하는 가산금리는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한편 정부는 아시아 정부 최초로 유로화로 녹색채권(Green bond)을 발행했다. 녹색채권이란 발행 자금이 신재생 에너지 등 친환경 프로젝트에 투자되는 채권을 말한다.

이번에 발행한 유로화 녹색채권 외평채는 우리나라 국채로는 처음으로 런던증권거래소(LSE)에 상장될 예정이다.

정부는 국제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크게 확대된 상황에서도 역대 최저 가산금리로 발행한 데에 “해외 투자자들의 견고한 신뢰를 재확인했다”고 평가했다.

또 외평채 금리는 우리나라 민간부문이 발행하는 외화채권의 벤치마크 역할을 하기 때문에, 향후 국내기업·금융기관의 해외채권 발행금리도 함께 내려갈 것으로 전망했다.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뉴욕 코인시황/마감] 비트코인 시장 상승세 주도, 추가 상승 기대 Up

CME 비트코인 선물 프리미엄 급등 … 기관 수요 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