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암호화폐 레드 경보!”

지난 4일 미국 상원에서 1조 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 법안이 다듬어지는 사이 워싱턴 정가에서 활동 중인 암호화폐 관련 로비스트들은 긴급 메시지를 받았다.

법안에 포함된 “세금 신고를 해야하는 암호화폐 ‘브로커’의 범주”를 놓고 관련 업계에 비상이 걸렸기 때문이다. 지난 주말 친 암호화폐 진영의 상원의원들이 수정안을 내놓으면서 ‘1조 달러 짜리 인플라 법안’은 일단 제동이 걸렸다.

워싱턴 포스트는 8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진영의 이 같은 움직임을 자세하게 보도했다. 디지털 자산시장이 관련 법률이나 규제를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바꾸기 위해 로비력을 집중하고 있다는 것.

보도에 따르면 현재 암호화폐 업계의 이익을 대변하는 로비스트 60 명이 워싱턴 정계에서 활동 중이다. 이들은 로비스트로 공식 등록돼 있다. 5년 전 공식 로비스트는 단 한 명에 불과했다. 이들이 지출한 로비 자금만 500만 달러에 달한다. 지난 해의 두 배나 되는 돈을 로비 활동에 썼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활동했던 믹 멀바니는 “암호화폐 산업이 성숙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크립토 인사들은 자신의 세계관을 워싱턴 정치인들에게 어떻게 이해시킬 수 있는지를 배우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워싱턴 정계도 이 기술에 대해 약간씩 배우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제가 되고 있는 인프라 투자 법안도 최초에는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에 무지한 상태에서 법 조항이 만들어졌다. 친 암호화폐 성향 의원들과 로비스트들의 입김으로 수정을 거듭하면서 기술과 시장 현실을 반영한 밥안으로 다듬어지고 있다는 것.

워싱턴 포스트는 최근 암호화폐 업계로 전향한 주요 정치인들도 열거했다. 막스 보커스 전 몬타나주 상원의원은 올해 초 바이낸스의 자문역을 맡았다. 바이낸스는 미국, 유럽, 아시아, 그리고 한국에서도 규제 압력을 받고 있다.

오바마 행정부 시절 재무관을 지낸 로사 로이스는 지난 5월 리플 이사회에 합류했다.

패트릭 투미, 론 와이든, 신시아 루미스 의원 등은 이번 법안에 업계측 이익을 대변하고 있는 대표적인 친 암호화폐 의원들이다.

투미 의원의 경우 상원 은행 위원회 소속으로 암호화폐 관련 기술과 산업을 이해하기 위해 암호화폐 전문가를 보좌관으로 영입하기도 했다.

반면 엘리자베스 워렌, 셰로드 브라운 의원 등은 암호화폐 시장의 불안정성과 위험을 강조하면서 규제 강화 목소를 내고 있는 반 암호화폐 인사들이다.

워싱턴 포스트는 암호화폐 산업이 대형 벤처캐피탈 등의 지원을 받으면서 성장했고, 이것이 워싱턴에서 로비력의 증가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인프라법안 타협 주도 포트만 의원, 친암호화폐 수정안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