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강주현 기자] 홍익표 민주당 정책위의장이 “가상자산의 시장 상황을 면밀히 살피며 정부와 함께 필요한 법적·제도적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27일 홍 정책위의장은 “가상자산 시장 상황과 국제사회의 대응 등을 면밀히 살피면서 이해 당사자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관련 문제의 해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발언으로 들끓은 여론을 달래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는 “새로운 투자 수단으로써 가상자산이 활용되면서 시장 참여자를 위한 세심한 정책적 접근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불법 다단계 거래, 자금세탁, 투자사기 등의 불법행위 엄단을 통한 투자자 보호가 매우 중요하며, 시장의 투명성과 거래 안정성을 확보하는 노력이 더 필요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가상자산에 대한 투자가 세계적인 흐름인 만큼, 다른 국가와 국제 기구의 정책 대응을 함께 검토하며 우리 상황에 맞는 대안들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무엇보다 가상자산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도 살펴 자산 불평등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등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위협 요소들을 완화해 나가는데도 힘을 쏟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민주당이 정책위를 중심으로 당정 간 협의를 하면서 제도 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도 “가상자산 시장 변동 폭이 하루에 무려 20~30%를 오가는 등 매우 불안하다이러한 불안정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해서 시장 참여자들의 투자에 대한 불확실성과 투자 손실 가능성에 대해서도 유의한 투자 참여가 필요한 때”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