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강주현 기자] 중국 블록체인 프로젝트 BSN(Blockchain Service Network)가 올해 다양한 CBDC 기반 범용 디지털 결제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15일 밝혔다.

BSN은 블로그에 2021년 로드맵의 일환으로 이러한 디지털 결제 네트워크(Universal Digital Payment Network, UDPN)를 설립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BSN은 해당 네트워크를 현재 설계 중이고 올 하반기에 베타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BSN은 앞으로 5년 안에 개발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BSN은 이 네트워크를 통해 디지털 화폐 전송 방법을 표준화하고 결제 절차를 정립하는 걸 목표로 삼고 있다. 새 네트워크는 API를 통해 은행, 보험, 모바일 앱 등의 시스템을 통합해 저렴한 비용의 글로벌 결제 솔루션을 제공한다.

BSN는 로드맵을 통해 다른 세 가지 계획도 밝혔다. ▲ BSN 네트워크 추가 확장 ▲ 프라이빗 BSN 플랫폼 홍보 ▲ BSN 생태계 확대가 그것이다. 올해에도 BSN은 블록체인 기술 대량 채택을 가속화하기 위해 블록체인 연구개발에 많은 투자를 계속할 예정이다.

BSN은 지난 2019년 말에 시범 운용된 증국 정부가 지원하는 블록체인 이니셔티브이다. 이 프로젝트는 처음에는 중소기업이 허가를 받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앱을 구축하고 배포하는 것을 지원한다. 글로벌 버전은 지난해 4월부터 상업적 이용을 위해 운영을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