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뉴욕 증시에서 주요 지수가 27일(현지시간) 혼조세로 마감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금융시장의 기대대로 평균물가목표제(AIT)를 도입하며 사실상 장기간 저금리 여건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지만 기술주 대부분이 약세를 보이고 장중 변동성도 들썩이면서 투자심리는 제한됐다.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60.35포인트(0.57%) 상승한 2만8492.27에 마감했다. 대형주 위주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5.82포인트(0.17%) 오른 3484.55에 마쳐 사상 최고치를 다시 한 번 경신했다. 반면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종합지수는 39.72포인트(0.34%) 내린 1만1625.34를 기록했다.

이날 잭슨홀 회의 기조연설에 나선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연준이 17명 위원 만장일치로 평균물가목표제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연준은 물가 상승률이 2%에 못 미친 시기를 상쇄하기 위해 한동안 2%를 웃도는 물가 상승률을 용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연준은 장기간 저금리 기조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저금리 기간의 장기화는 유동성으로 뒷받침돼 온 주식시장을 강하게 지지하는 재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pandemic·감염병 대유행) 속에서 3월 중순 폭락 장을 겪은 뉴욕 증시는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와 유동성 공급 조처로 최근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우고 있다.

블리클리 파이낸셜 그룹의 피터 부크바르 수석 투자책임자(CIO)는 “파월은 극도로 비둘기파적이었다”면서 “이후 채권시장이 정신을 차리고 ‘파월은 높은 인플레이션을 원한다, 팔아라!’고 외쳤다”고 전했다.CNBC의 진행자 짐 크래머는 파월 의장의 발표에 “이것은 놀랍다”라면서 “이것은 연준이 ‘우리는 계속해서 정책을 유지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경제가 좋아질 때까지 (금리 인상을) 고려하지 않겠다’라고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메리벳 증권의 그레고리 파라넬로 미국 채권 트레이딩 책임자는 CNBC에 “오늘은 꽤 의미 있는 날이었다”면서 “우리는 단지 월가의 은행가들을 위해서만 고용시장이 강하기를 원치 않고 사람들은 꽤 잘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번 연준의 발표가 결국 정책 여력의 한계를 드러낸 것이라고도 평가했다.

쿼드래틱 캐피털 매니지먼트의 낸시 데이비스 CIO는 로이터통신에 “이 같은 전략은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줄이는 것으로 단기에 긍정적”이라면서 “동시에 이번 성명은 연준이 기준금리를 내림으로써 침체기에 대응할 여력이 크지 않음을 인정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잠잠했던 변동성은 이날 큰 폭으로 확대했다. 월가의 ‘공포지수’로 불리는 VIX는 이날 장중 10% 넘게 급등하며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반영했다. 선다이얼 캐피털 리서치의 제이슨 거퍼트 대표는 경제지 포천(Fortune)과 인터뷰에서 역사적으로 볼 때 변동성이 이처럼 확대되면 한 달 후 주가가 약 1.2%가량 하락했다고 전했다. 거퍼트 대표는 “이것은 내가 본 것 중 가장 이상한 시장”이라고 언급했다.

경제 지표는 혼조 됐다. 미국의 2분기 국내총생산(GDP)은 마이너스(-) 31.7%로 1.2%포인트 상향 조정됐다. 지난주 미국의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2주 연속 100만 건을 상회했다.

애벗 래버러토리스의 주가는 미 식품의약처(FDA)가 코로나19 항원검사의 긴급 사용을 승인했다는 소식으로 7.85% 급등했다.

유통회사 월마트의 주가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틱톡 인수에서 협력한다는 소식에 4.55% 급등했다. MS의 주가도 이날 2.46% 올랐다.

MS를 제외한 기술주는 대체로 약세를 보였다. 애플의 주가는 1.20% 하락했으며 아마존닷컴의 주가는 1.22% 내렸다. 구글의 모기업인 알파벳과 페이스북의 주가는 0.95%, 3.52% 각각 하락했다.

mj7228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