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20-05-20

[글 = 브루스 능,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대부분의 기간 동안 당신은 평균적인 MMF(money-market fund) 상품에서 1.5%의 이자 수익을 얻었을 것이다.

3개월 미 국채 수익률. 자료: 세인트루이스 연벙준비은행

이후 전염병 공포가 발생했고, 연방준비제도는 금리를 거의 0% 가까이 인하했다. 미국 국채 수익률은 급락했고, 3월 말에는 실제로 마이너스까지 떨어졌다.

이제 케네스 로고프 전 IMF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글로벌 중앙은행들에게 -3% 금리를 요구하고 있다.

그렇다면, 만약 당신이 투자로부터 수입을 얻기 위해서는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소수의 투자자들만이 알고 있는 사실은 현재 암호화폐가 최대 8%의 수익률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더 높을 수도 있다.

다시 말해, 당신이 MMF에서 벌어들인 수익의 5배에 달한다.

믿기 힘들다면, 여러 암호화폐들의 수익률을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loanscan.io에 가보기 바란다.

 

일부 암호화폐 이자율. 자료: loanscan.io

이자 수익을 얻기에 가장 적합한 암호화폐는 미 달러화에 일대일로 고정된 스테이블코인이다. 비트코인(BTC, 기술/수용 등급 “A”) 및 이더리움(ETH, 기술/수용 등급 “A”)과는 달리 보유 기간 동안 급격한 가격 변동 걱정 없이 이자를 받을 수 있을 만큼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스테이블코인의 예로는 USDC, DAI, USDT 등이 있다. 본 기사의 목적상 USDC를 통해 수익을 얻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블록파이(BlockFi)를 이용

블록파이(BlockFi), 넥소(Nexo), 에이브(Aave)와 같은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은 전통적인 은행과 매우 유사하다. 달러 대신 USDC로 표시된 예금계좌를 제공한다. 은행처럼 당신이 입금하는 암호화폐에 대한 이자를 지불하고 이 자금을 대출자에게 빌려준다.

여기서는 현재 이용 가능한 가장 안전한 대출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블록파이의 이용 방법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다. 그것은 사용하기에도 상당히 간단하다.

우리가 중개 회사, 암호화폐 거래소 또는 대출 플랫폼을 추천하거나 추천을 의뢰받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 그리고 우리 자신이 보유한 계좌를 이용해 거래하는 것 외에, 우리가 소개하는 어떤 거래와도 사업적으로 관계가 없다.

우리는 블록파이가 안전하고 사용하기 쉽다고 생각하지만, 오직 당신만이 당신에게 적합한 대출 플랫폼인지 판단할 수 있다.

그럼 다시 블록파이로 돌아가서,

블록파이에 돈을 보내는 것은 당신이 익숙한 다른 전통적인 송금들과 다르지 않다. 달러가 도착하면 블록파이는 1대 1로 자동 전환해 당신의 예금 계좌에 넣는다.

입금이 성공하면 다음과 같은 내용의 이메일을 받게 된다.

당신이 블록파이에 보낸 48.920000 USDC가 확인됐으며, 이 자금은 현재 당신의 블록파이 이자 계좌에 저장됐다.

이는 당신의 자금이 이미 이자를 받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의 테스트에서는 불과 4일 후에 이자 4센트를 받았다. 그것은 8.6%의 금리에 해당한다.

그러나 이러한 수익은 실제로 이자를 지급되기 전까지는 회수할 수 없다.

지급 이자는 월 단위로 계산된다. 따라서 월 중순에 자금을 인출할 경우 인출액에 대한 이자가 발생하지 않는다.

이자 수익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FAQ)를 참조하기 바란다.

 

중요한 참고사항들

블록파이 FAQ 중 몇 가지 중요한 사항들을 살펴보겠다.

  • 소득세: 미국 고객들은 연말에 지불된 이자 총액을 상세히 기술한 IRS 양식 1099를 받게 될 것이다. 미국 이외의 고객들은 그들 자신의 세금 의무를 결정할 책임이 있다. 블록파이는 요청에 따라 해외 고객들에게 계좌 활동 정보의 요약을 제공할 것이다.
  • 보안: 블록파이는 윙클보스 형제가 운영하는 암호화폐 거래소 제미니(Gemini)에 자금을 보관하고 있으며 뉴욕주 금융서비스국의 승인을 받았다. 블록파이의 자금은 보통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는 제미니 오프라인 저장소에 보관된다. 간단히 말해서, 당신의 자금은 보험에 가입되어 있고 안전하다.
  • 인출 수수료: 블록파이는 한 달에 한 번 무료 인출이 가능하다. 그 후, 0.0025 BTC 또는 0.0015 ETH에 상당하는 미 달러의 인출 수수료가 부과된다.

블록파이에 예치한 USDC로 최대 8%의 수익을 얻는 것은 오늘날 사실상 ‘제로’에 가까운 금리 환경에 대처하는 좋은 방법일 수 있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