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강주현 기자]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발표한 ‘2021년 회계연도 예산안’에서 4억 8천만 달러(한화 5,680억원)의 예산을 재무부의 암호화폐 관리감독 강화에 사용할 것을 제안했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그 일환으로 암호화폐와 금융시장을 포함한 관련 범죄 행위에 대해 국토안전부 소속 비밀경호국을 재무부 소속으로 변경해 그 권한을 강화할 것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비밀경호국은 미국 대통령과 그 가족을 보호하는 역할로 잘 알려져 있지만, 사기 및 위조 같은 광범위한 금융범죄에 대한 수사도 담당하고 있다. 현재는 위조 지폐 방지 업무를 전담하고 있는데, 이는 현재 재무부 산하 핀센(FinCen)이 하는 업무와 겹친다. 핀센은 자금세탁 감시 기구로 은행비밀법을 위반하는 암호화폐 범죄를 규제하고 있다.

관련 내용을 담은 문건에 따르면, 최근 십 수 년 동안 암호화폐와 국제 금융시장의 연결성이 커지고 기술의 발전으로 범죄 조직의 확대와 범죄 자금 조달 등의 문제가 심각해져 재무부, 비밀경호국 내 여러 지부는 이미 블록체인 분석 기술에 수백만 달러를 투자했다.

예산안은 미국 헌법에 따라 의회 통과 절차를 거쳐야 법적 구속력을 갖게 된다. 트럼프의 발표로 인해 오늘 암호화폐 시장은 전반적으로 소폭 하락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전날보다 2,45%, 이더리움은 2.44%, 리플은 2.86% 떨어진 가걱에 거래되고 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유튜브: http://bitly.kr/9VH08l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