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강주현 인턴기자]  글로벌 의료정보 플랫폼인 메디블록 (공동대표 고우균·이은솔)이 21일 국내 최초로 블록체인에 기반한 간편 보험청구 서비스인  ‘메디패스’를 출시했다.

그동안 실손의료보험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보험 가입자가 진료비 영수증 사본을 팩스나 인터넷, 직접 방문 등의 방법으로 전달해야 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다. 이 때문에 보험 가입자가 보험금 청구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다.

메디패스를 통하면 환자가 의료보험 청구에 필요한 영수증 및 세부내역서 등을 병원에서 직접 환자 본인의 디바이스로 받아서 보험사로 쉽게 전달할 수 있다. 이 때 환자가 제출한 청구 서류는 블록체인에 저장되어 이를 바탕으로 환자 본인의 것이 맞다는 사실이 증명된다. 

보험 가입자는 메디패스를 통해 본인인증을 마친 후, 앱에서 최대 다섯 번 터치하여 진료기록을 내려받은 다음 10초 안에 기존에 가입한 보험사에 실손보험을 청구할 수 있다. 또한 청구한 실손보험금의 소멸시한인 3년 내 모든 미청구 진료내역과 청구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받는 금액에 비해 청구하는 데 필요한 서류작업이 번거로워 하지 못한 소액청구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현재 매디패스는 삼성서울병원과 삼성화재 이용자에 한해 보험 청구가 가능한 상태다. 안드로이드 마켓 출시를 시작으로 빠른 시일 내에 iOS 마켓에도 출시할 예정이다.

고우균 메디블록 공동대표는 “메디패스는 앞으로 환자 중심의 플랫폼 구축을 위해 힘쓰는 모든 보험사 및 의료기관과의 연동을 확대해 서비스를 안정화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라며 “향후 전 세계 모든 의료정보를 디지털화하여 어느 나라에 가도 개인이 메디패스를 신분증처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유튜브: http://bitly.kr/9VH08l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