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P: 2019-09-05>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시장이 출렁거리면서 횡보 장세를 펼치는 동면 기간이 길어질수록 그 뒤에는 더욱 강력한 움직임이 나타난다. 마치 열대 폭풍이 따듯한 바닷물 위에 머무는 것과 같다. 아니면 꼼꼼히 설계된, 극도로 혁신적인 기술이 사상 처음 출시를 위해 기다리는 것과 같다.

이 말은 지금의 비트코인에 관한 이야기다: 비트코인은 80일 사이클 저점(7월 16일)에 도달한 뒤 4차례 9000달러 부근까지 하락한 뒤 반등했다.

그러나 매번 비트코인의 반등은 며칠 뒤 정체에 빠졌다 – 그리고 9000달러를 향한 또 한차례의 하락이 뒤따랐다. 그리고 알트코인들에 대해서도 아주 비슷한 상황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알트코인들은 8월 30일 사이클 신저점에 도달했다.

이를 모두 종합하면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까?

우리가 이전 2회에 걸쳐 지적한 것처럼 비트코인의 반감기 이전 동면 기간이 이미 시작됐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리고 비트코인의 반감기 이전 동면은 앞으로 조금 더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비트코인의 장중 변동성이 7월 16일 저점 기록 후 꾸준히 축소됐다는 사실이 이에 대한 추가 증거다.

비트코인의 30 변동성

비트코인이 일반적으로 시장의 전환점과 연관된 수준에 이르기 전에 앞으로 비트코인의 변동성은 더 축소될 여지가 여전히 남아 있다.

위 그림에 나오는 검은 화살은 변동성이 극도로 낮은 기간을 가리킨다. 흥미로운 것은 변동성이 극도로 낮아진 시기다:

*변동성이 극도로 낮았던 첫 번째 기간은 2018년 11월 비트코인 급락 바로 직전이었다.

*두 번째는 비트코인의 포물선형 상승 바로 직전인 금년 3월 말이었다. 이 때는 또 우리 모델에서 암호화폐 강세장의 새로운 뜨거운 국면이 막 진행되려 한다는 신호가 나타났던 시기다.

붉은 색 화살은 변동성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를 가리킨다.

*변동성의 첫 번째 피크는 2018년 12월 15일로 지난해 목격된 서사적 약세장의 바닥과 일치한다.

*두 번째 피크는 올해 7월 16일이다. 그 날 비트코인은 80일 사이클 바닥에 도달했고 현재의 다지기 기간이 시작됐다.

파란 색 화살은 (변동성이 3.5% 부근에 머무는) 현재 상황을 가리킨다.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파란 화살은 검은 색으로 표기된 저점(약 1.2%의 변동성)과 붉은 화살(약 6.9%의 변동성)의 중간 어딘가에 자리잡고 있다.

비트코인이 만일 내가 생각하는 것처럼 반감기 이전 다지기 국면에 이미 진입했다면 이 차트가 주는 메시지는 분명하다. 비트코인의 변동성이 다음에 찾아올 시장의 주요 전환점을 알려줄 수 있을 정도의 낮은 수준에 이르려면 앞으로 50% 정도 더 축소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다음에 찾아올 전환점은 비트코인시장을 어느 방향으로 끌고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는 데 있어서는 우리 사이클 모델이 큰 역할을 한다.

그리고 지금 우리 사이클 모델은 새로운 강세장은 100% 온전한 상태가 유지되고 있다고 말해 준다. 사실 비트코인이 현재의 다기지 범위 보다 한참 낮은 3000달러 위에 머무는 한 강세장은 지속될 것이다.

한편 내가 지난주 설명한 것처럼 비트코인의 반감기는 근본적으로, 그리고 역사적으로 강력한 강세 요인이다. 이는 앞으로 몇 주 또는 몇 개월간의 멈춤 내지 조정이 일시적일 것임을 의미한다.

횡보 장세형 동면을 향해 가고 있는 비트코인

금주의 핵심

1.범위 묶여 있음. 독자들은 이 차트가 지난주 보고서에 포함됐던 차트와 아주 유사하다는 인상을 제일 먼제 받게 될 것이다. 지금과 마찬가지로 지난 주 비트코인은 노란 색 수평선과 아래로 기울어진 붉은 선 사이에서 정체된 상태였다.

실제로 비트코인은 지금 범위에서 오래 교착 상태를 보였기 때문에 하향 역전선을 넘어서지 않았음에도 우리 모델은 강세에서 중립으로 일시 전환될 수 있었다.

2.강세에서 중립으로 가는 길은 하나만 있는 아니다. 가장 일반적인 루트는 비트코인이 약세 역전선(위 차트의 노란 색 수평선)을 가로 지르는 것이다. 그러나 또 다른 루트이자 비트코인이 약세 역전선을 넘는 것과 대등한 수준으로 현실성 있는 대안은 우리 거래 모델에서 비트코인이 중립 성향의 80일 사이클이라는 것이 탐지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장기간 범위 내에서 교착 상태를 보이는 것이다. 이런 상황은 아직 벌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조만간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3.비트코인이 바로 지금 강세 지위를 유지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이상적으로는 아주 빠른 시간 내 1만1000달러 위로의 강력한 상방향 브레이크아웃이 필요하다. 그렇게 되면 비트코인은 강세 포지션을 유지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지금 당장 이런 상황이 펼쳐질 가능성은 횡보성 출렁거림에 비해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

4.비트코인의 반감기 이전 다지기가 이미 시작됐다는 다른 신호: 우리가 위에서 주목한 것처럼 7월 16일은 비트코인 80일 사이클의 마지막 저점이었다. 이는 충분히 확인된 내용이다. 그리고 우리 모델은 (비트코인이 1만2000달러 부근을 맴돌았던) 8월 8일이 가장 최근 80일 사이클의 고점이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8월 8일 고점이 이전 80일 사이클 고점(6월 26일. 1만4000달러 부근) 보다 낮다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고점이 낮아지는 것은 비트코인이 정말로 횡보형 다지기 구간에 진입했다는 또 다른 신호다.

장기 포트폴리오 전략

전반적으로 비트코인의 다지기가 이미 시작됐음을 시사하는 증거들이 계속 쌓여가고 있다. 먼저 알트코인들로부터의 경고다. 지난주 주말까지 알트코인들은 계속 새로운 저점을 만들었다. 그리고 우리는 지금 비트코인이 숨고르기를 하고 있음을 목격한다. 이는 비트코인이 당분간 동면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말해 준다.

분명한 상방향 추세가 없는 상황에서 지금은 암호화폐에 돈을 추가로 집어넣을 때가 아니다. 따라서 우리의 장기 포지션이 계속 고수할 가치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하나 하나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한다. 우리 포트폴리오는 모두 약세장 저점 위에 자리잡고 있다: 일부는 약세장 저점 가까이, 그리고 일부는 아주 멀리.

비트코인: 강세. 그러나 중립으로 바뀔 위험을 안고 있다. 위에서 다룬 것처럼 비트코인이 붉은 색 하향 추세선 아래서 며칠 더 거래되면 비트코인의 포지션은 강세에서 중립으로 충분히 바뀔 수 있다.

EOS: 중립. EOS는 지난 7일간 계속 하락했다. 현재는 과거 지지 레벨($3.30) 바로 아래 맴돌고 있으며 이는 이 레벨이 일시적으로 천장 역할을 할 것임을 시사한다.

리플: 중립. XRP는 현재 2018년 8월 약세장 저점 바로 위에 머물고 있다. 이 레벨이 붕괴되면 리플은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으며 회복에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다. 우리가 리플 포지션의 절반을 이미 매각한 은 바로 이 때문이다. 하지만 나머지 절반의 포지션 매각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은 시기상조다.

카르다노: 중립. ADA는 전반적 알트코인 세계와 같은 흐름에서 거래되고 있다. 현재의 조정 국면에서 ADA는 새로운 저점을 만들어 가고 있다. 하지만 2019년 랠리에서 얻은 상승분의 약 1/3을 아직 유지하고 있다.

IOTA: 중립. IOTA는 지난주 약세장 바닥을 벗어났다. 그러나 아주 멀리 가지는 못했다. IOTA가 이 레벨 부근에서 바닥의 연장을 찾고 있다는 증거들이 늘어나고 있음이 목격된다.

이더리움: 중립. ETH의 트레이딩 패턴은 카르다노나 EOS와 거의 동일하다. 그리고 이 글을 쓰는 시점 기준 ETH는 최근 저점 바로 위에 머물고 있다.

네오: 중립. 네오의 차트 패턴도 ETH, ADA, EOS와 유사하다. 이들 코인은 전체 알트코인 공간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며 거래된다. 이는 암호화폐 거래 사이클이 긍정적으로 변할 경우 모두 함께 반등할 것임을 시사한다. 우리는 비트코인의 반감기에 맞춰, 아니면 그 무렵 이들의 반등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그때까지는 신저점을 목격하게 되더라도 놀라지 말기 바란다.

팬텀: 중립. FTM은 지난주 하락했다. 그러나 주요 지지선인 1.5센트에서 반등하면서 저점을 끌어 올렸다. FTM은 지금 2.2센트 위로 랠리를 펼침으로써 고점을 높여 매도 상황의 종료를 확인하는 게 필요하다.

알고랜드의 저점은 계속 낮아졌다. 그러나 하락 추세는 분명 약화되고 있다. 알고랜드의 대중 거래소 출시 이후 장중 변동성은 크게 낮아졌다. 지난주 밝힌 것처럼 알고랜드의 최종 바닥은 아주 멀리 있는 것 같지 않아 보인다.

지난주 이후 거의 변한 것이 없기 때문에 장기 포트폴리오 투자자들에게 주는 나의 조언도 변하지 않았다:

추가 고지가 있을 때까지 모든 암호화폐와 현금 포지션을 유지하라.

회전 포트폴리오 전략

시장의 횡보 움직임 때문에 지금은 거래하기에 좋은 시점이 아니다.

회전 포트폴리오의 모든 포지션도 그대로 유지하라.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