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치, 국내 GDP 성장률 전망치 3.0%→2.7%로 하향
“우크라이나-러시아 분쟁에 에너지가격 상승” 원인
인플레·에너지 우려…세계 성장률 전망 3.5%로 내려

[서울=뉴시스] 류병화 기자 =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가 올해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0%에서 2.7%로 0.3%포인트 하향 조정한다.

피치는 22일 보고서에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간 분쟁으로 인한 에너지 가격 상승은 가계 소비와 기업 활동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올해 글로벌 수요 감소도 수출 부문을 짓누를 것”이라며 “공급망 차질은 완화되기까지 더 오래 걸릴 수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피치는 “여전히 탄탄한 노동 시장, 높아진 가계 저축 완충, 재정 정책 지원, 제조업 부문 수주잔량을 통해 한국 경제가 트렌드를 넘어서며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이어 피치는 “한국의 물가상승률은 지난해 초 이후 에너지, 식품 등 대부분의 품목에 대한 광범위한 가격 압력으로 인해 급격히 상승했다”며 “상품 가격 상승에 대한 물가상승률 전망을 올해 연평균 4.1%, 올해 말 3.8%로 수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물가상승률은 내년 초까지 3.5%를 상회한 후 점차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내년에는 에너지 가격은 상승세를 멈추고 식품 가격은 정상화하며 공급망 주도의 핵심재 가격 압력은 완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 대해서는 “다음달 회의에서 긴축 사이클을 재개할 전망”이라며 “성장에 대한 리스크 증가에도 기준금리는 올해 말 2%로 종료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피치는 지난해 국내 경제에 대해 “전자제품의 생산은 외부 수요 증가로 견조하게 증가세를 이어갔으며 서비스 부문의 활동은 코로나19 규제 완화로 늘어났다”며 “오미크론이 빠르게 확산했지만 올해 초 모멘텀이 견조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평가했다.

한편 피치는 인플레이션 우려와 러시아의 침공에 따른 제재 여파로 세계 에너지 시장 혼란에 따라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4.2%에서 3.5%로 하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wahwa@newsis.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마감시황]코스피, 기관 저가매수에 2710선 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