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 장도선 특파원]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시장의 최근 랠리가 기관 및 소수 고래들에 의해 주도됐다는 견해가 우세한 가운데 일반 소매투자자들의 본격적 활동 재개 시기가 큰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소매 투자자들이 ‘좋은 기회를 놓치기 원치 않는’ 이른바 FOMO(Fear Of Missing Out) 열기에 편승해 다시 암호화폐 구매에 적극 가담할 경우 기관들에 의해 시작된 이번 상승장이 한층 더 탄력을 받게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러나 소매투자자들이 암호화폐시장의 또 한차례 랠리를 주도하기에는 아직 시기적으로 이르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15일(현지시간) 뉴스BTC 등 언론에 따르면 일단 암호화폐에 대한 일반 투자자들의 관심은 다시 회복 조짐을 나타내는 모습이다.

CryptoRae라는 트위터 아이디 사용자는 14일 애플 앱 스토어에서 ‘코인베이스’와 ‘블록체인’이라는 단어들이 인기 검색어로 등장하기 시작했다는 글을 올렸다. 구글 트렌드 데이터 분석 결과도 지난 3주간 미국에서 비트코인 검색이 세배 증가했음을 보여준다.

출처: Google Trends

뉴스BTC는 소매투자자들이 마침내 암호화폐에 다시 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한 것으로 확인된 만큼 이론상 시장은 2차 랠리를 목격하게 될 가능성이 있으며 파티에 늦게 참여한 일반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에 계속 돈을 집어넣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동시에 TD 아메리트레이드와 E*트레이드가 비트코인 현물 플랫폼을 출시할 때까지 대규모 소매 자금 유입은 이뤄지지 않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비트코이니스트도 소매투자자들의 본격 참여와 관련, 신중한 분석을 내놨다. 구글에서의 비트코인 검색이 증가한 것은 사실이지만 암호화폐시장이 최고점에 달했던 2017년 12월 수준과는 아직 비교할 수 없다는 것이 하나의 이유로 지적됐다.

펀드스트랫의 토마스 리가 얼마 전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현재 상황을 FOMO로 간주하는 응답자는 불과 23%로 나타났다. 설문조사 참여자 7763명 중 45%는 비트코인 가격이 1만달러가 되어야 FOMO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또 그 시기를 2만달러라고 내다본 응답자들의 비율도 32%에 달했다.

2018년부터 2019년 초까지 16개월간 이어진 약세장에서 큰 손실을 본 소매 투자자들이 본격적 구매 대열에 다시 합류하기 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분석이 일각에서 나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이미지 출처: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