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19-02-11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암호화폐 가격이 2018년 초에 비해 80%, 90%까지 떨어졌고, 더 떨어지고 있다는 얘기는 더 할 필요가 없겠다.
그러나 암호화폐의 기초 기술이며, 분산원장기술로도 알려진 블록체인은 단순한 암호화폐 기술 이상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사실 그것의 사용은 계속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JP모건에 따르면, 블록체인의 가장 가치 있는 용도는 돈의 세계를 새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거래를 확인하고 기록하는 것에 있다.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예를 들자면…
사례1: HSBC는 세계에서 가장 큰 은행 중 하나이다. 작년에 이 은행은 300만건 이상의 외환 거래와 15만건 이상 2500억달러 상당의 결제를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으로 처리했다.
HSBC가 블록체인을 활용 하려는 배경은 무엇인가? 간단하다. HSBC는 블록체인이 결제시스템을 자동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그 이상으로 블록체인은 외부 기술 제공자에 대한 의존을 없애고 비용을 절감시키면서 거래 처리의 오류와 지연도 줄였다. 그리고 그 결과는 더 높은 수익으로 이어졌다. 정말 놀라운 일이다.
 
사례2: 아마존에는 인터넷 쇼핑과 2일 배송보다 훨씬 중요한 것들이 있는데, 아마존은 현재 두 가지 블록체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은 2월 1일 분기별 실적을 발표하면서, 클라우드 사업부인 아마존 웹서비스(AWS)가 2018년 257억 달러의 매출을 올린 사실을 공개했다.
이 257억달러를 금액 자체로 비교하자면, 맥도날드의 연 매출(210억달러)보다 많은 금액이다.
나아가 257억달러라는 금액은 2017년데 비해 47% 증가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아마존이 2019년에 다시 이 수치들을 바꿀 것이라고 믿을 충분한 이유가 있다. 그것은 블록체인이 클라우드 서비스만큼 수익성이 좋기 때문이다.
아마존은 AWS보다 수익성이 더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아마존 퀀텀 렛저 데이터베이스(Amazon Quantum Ledger Database)와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Amazon Managed Blockchain) 두 개의 새로운 부서를 최근 출범시켰다.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은 고객들이 그들만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는 턴키 블록체인 플랫폼을 제공한다. 새로운 서비스는 단지 몇 번의 마우스 클릭만으로 누구나 자신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게 한다.
아마존의 다른 새로운 서비스인 퀀텀 렛저 데이터베이스는 사용자들이 데이터의 세부사항을 안전하게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흔히 ‘빅데이터’라고 하는 것이다.
아마존의 블록체인 서비스는 얼마나 성장할 것인가? 아무도 확실히 알지 못하지만, 아마존과 그 주주들에게 블록체인 서비스는 수익과 이윤의 가장 큰 원천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다른 사례들도 더 있지만 HSBC와 아마존이 은행과 소매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두 회사라는 점에서 예로 들었다.
이 회사들은 검증되지 않은 몇가지 기술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 신참들이 아니다. 이들은 돈을 버는 방법을 비롯해 많은 것을 알고 있다.
나는 여러분에게 HSBC나 아마존의 주식을 사라고 권하는 것이 아니다. (두 회사 모두 블록체인 이니셔티브를 통해 장기적으로 승자가 될지 모르지만) 그 대신 블록체인 먹이사슬의 기본 구성 요소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의 주식을 살펴보자.
피델리티의 대표주자인 마젤란 펀드의 피터 린치는 1000% 이상 가치가 오른 주식인 ‘텐-배거’(ten-baggers)에 관해 언급하곤 했다. 이처럼 10배씩 성장하는 한 가지 산업은 블록체인이다.
여러분이 나와 함께 다음의 블록체인 승자에게 투자하기 위한 탐험에 동참할 수 있기를 바란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

추천 콘텐츠->  와이스 레이팅스 "테더는 위험한 암호화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