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미국의 규제 당국이 지난 2년 동안  90건의 암호화폐 사기를 적발해 법적 조치를 취했지만 회수한 피해 금액은 3600만달러에 불과하다고 26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이에 대해 익명성 등 암호화폐의 특성상 투자자들의 피해 금액을 정확히 산정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이는 지나치게 적은 금액이라고 신문은 지적했다.

WSJ의 조사 결과, 암호화폐 시장의 약세가 지속된 올해 당국이 암호화폐 사기 등의 혐의로 제소한 건수가 작년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한 해 동안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총 제소 건수는 4건이었던 것에 비해 올해 11월에만 5건을 기록했다.

최근 가장 관심을 모은 사건은 SEC와 주 당국이 조사하고 있는 거래소 비트커넥트(BitConnect) 사건으로, 이 회사의 보유 시가총액이 약 28억달러에 달한 시점에서 텍사스주 증권위원회(TSSB)의 명령에 따라 모든 운영이 중단된 상태다.

당시 TSSB는 비트커넥트가 주 증권감독관의 허가 없이 유가증권의 매각을 금지하는 텍사스 증권법 일부 조항을 위반했다고 밝혔다.

미국에서는 연방정부 또는 주정부 차원의 법적 조치 외에도 암호화폐 관련 사기에 따른 소송이 최근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법 정보 분석기업 렉스 마키나의 조사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 동안 접수된 소송 건수가 2017년 전체 건수의 세배에 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