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소연 인턴기자] 일일거래량 10억달러 이상을 보이는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BINANCE)가 아프리카에 투자계획을 밝혔다. 바이낸스는 인플레이션 위기로 힘들어하는 아프리카 대륙에 암호화폐 인프라를 제공할 계획이다.

 

▲ 바이낸스 로고

4일(현지시각) 비트코인뉴스에 따르면 바이낸스연구소의 벤자민 라모(Benjamin Rameau)이사는 “아프리카 암호화폐 인프라 확립에 대한 투자는 좋은 결정”이라고 말하며 그 이유를 제시했다.

세계지역지도사이트(CIA World Factbook)를 보면 가장 큰 인플레이션을 기록한 20개국 중 13개국이 아프리카에 속해 있다. 특히 남수단은 콩고, 리비아, 앙골라, 수단, 수리남과 함께 연평균 100% 이상의 최악의 물가 상승률을 보이며 매년 20% 이상의 인플레이션을 기록 중이다.

또한 부룬디, 모잠비크, 시에라 리온, 나이지리아, 이집트, 말라위, 라이베리아 및 가나는 해마다 10%를 넘어서는 인플레이션 율을 보이고 있다. 아프리카의 인플레이션이 심화될수록 경제는 둔화될 것이다.

바이낸스는 중앙은행이 자유롭게 인쇄하는 화폐와는 달리 가상화폐는 공급이 고정되어있기 때문에 아프리카가 암호화폐를 채택했을 때 발생하는 효과는 매우 크다고 설명했다.

암호화폐가 가치를 장기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아프리카인에게 화폐공급량에 따른 비용 절감과 인플레이션 완화를 초래할 수 있다.

많은 아프리카인들은 은행계좌가 없거나 금융시스템에 접근하기 어렵다. 사하라사막 이남 지역의 경우 15세 이상 인구의 43%만이 은행계좌를 보유하고 있다.

암호화폐는 아프리카인이 필요한 경제 활용수단이며 접근권한이 따로 필요 없는 금융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다.

아프리카는 현재 55개국이 모두 분산되어 국경 간 빠른 금융거래가 어렵다. 이에 암호화폐는 아프리카 금융의 유동성과 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아프리카에는 통치문제가 존재해 국경에 근접한 국가들끼리 서로 적대적인 경우가 많다. 블록체인은 능률적으로 아프리카 전역에 활용되어 통치 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 틀을 제공할 수 있다.

바이낸스는 향후 아프리카 전역에 자본을 투자해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벤자민라모 바이낸스연구소 이사는 “금융 인프라 부족으로 고용이 억제되어 아프리카 경제가 침체된 상황”이라며 “바이낸스는 아프리카와 함께 암호화폐를 통한 산업혁명과 경제력 상승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