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진배 인턴기자] 중국이 연일 암호화폐에 대한 금지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제대로 발전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5일 CCN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 2주 동안 중국 정부는 암호화폐와 관련한 모든 활동을 금지시켰다. 암호화폐 거래는 물론, 투자, 소셜미디어 활동, 행사 등 암호화폐와 관련이 있는 모든 활동이 중단됐다

 

암호화폐와 관련한 모든 활동을 금지시킨 것과는 반대로 중국정부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투자를 발표했다. 현재 30억 달러(약 3조 3,500억원) 수준의 투자를 두 배 이상 늘리겠다는 것이다.

 

기관들에게도 블록체인 기술에 관한 투자를 장려하고 블록체인을 상용화를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이에 따라 중국 투자회사인 BlockVC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2018년 말까지 40~50여개의 블록체인 관련 산업에 투자할 것이며 프로토콜 수준의 기술 개발에 초점을 맞출 것임을 알렸다.

 

중국의 이러한 방식은 중앙화된 블록체인을 만들어내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블록체인은 구조적으로 중앙화된 기관에 통제를 받지 않는다.

 

블록체인은 독특한 보상 시스템이 존재하기 때문에 중앙 관리 시스템 없이 작동한다. 다시 말하면 블록체인에 본연의 암호화폐와 보상시스템이 없다면 중앙화된 시스템에 의해 통제될 수밖에 없다.

 

암호화폐를 금지하고 오직 블록체인 기술에만 집중하는 현상은 중국이 특정 사람들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중앙화된 블록체인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중국의 시진핑 주석과 국영방송인 CCTV는 지속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이들은 블록체인 기술이 몇 년 안에 중국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 자리 잡을 것이라 주장했다.

 

한편, 중국이 공공 블록체인에 관한 모든 것들을 금지시킨 것은 아니다. 지난달 시진핑의 숙원사업인 슝안신구를 책임지고 있는 슝안정부는 뉴욕에 있는 블록체인 스튜디오인 ConsesSys에 이 지역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dApps을 개발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이더리움 개발자들과 협력하려는 중국 정부의 움직임은 중국 정부가 블록체인 혁신에 뛰어들려는 의지를 엿보게 해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jbkim@blocke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