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C팀 총괄 디렉터 양 닝(Yang Ning)

글로벌 광고 마케팅 업계의 생태계를 재구성한다는 목표로 출범한 CDC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기반의 세계 최초 탈중앙화 글로벌 소비 데이터 공유 네트워크 플랫폼이다.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추적 가능, 조작 방지 등의 특성을 활용해 개인의 소비 데이터의 가치를 끌어올리겠다고 포부를 밝힌 CDC 팀의 Yang Ning 을 만나봤다.

Q1. 팀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 한다.

CDC(소비 데이터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경험이 풍부하고 각광받는 팀이 참여하고 있다. 우선 나는 20년의 사업 경험이 있으며 중국 인터넷 산업의 초기 개척자 중 한 명이다.

두 인터넷 회사를 설립했는데 하나는 공기업에 인수되었고 다른 하나는 NASDAQ에서 IPO를 진행했다. 저의 동료들 중에는 유명한 사업가, 금융 업계 베테랑이 있으며, 기술팀에는 Google AdSense와 Yahoo 광고 플랫폼의 핵심 기술 개발자들이, 또 Baidu와 Alibaba에서 오신분들도 있다.

Q2.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

우리의 분산 응용프로그램 (DApp)을 지원하는 것의 유일한 목적인 응용프로그램 전용 공개 체인 (application specific public chain)을 개발하고 있다. 자체 공개 체인을 개발하는 이유는 현재 존재하는 공개 체인 중 우리의 요구사항인 빅데이터와 데이터 채굴을 지원하는 체인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의 공개 체인 소스 코드는 Github에 있으며 곧 론칭할 예정이다.

Q3.일반적으로 소비 데이터는 방대한 양으로서 복잡한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데 블록체인 상에서 어떻게 효율적인 처리 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가?

블록체인 자체에 직접 데이터를 입력할 수는 없다. 이렇게 하면 노드(Node)가 너무 커져 채굴자들이 기기에 실행(load)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분산된 해시테이블 형식으로 데이터의 인덱스만 체인에 입력한다. 데이터 블록들은 블록체인과 비슷한 형태의 P2P 저장 아키텍처로 데이터의 불필요한 중복을 해결한다. 또한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해시 코드는 블록체인에 저장된다.

Q4.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이나 해결하고자 하는 이슈는 무엇인가?

이 프로젝트의 중점은 정보(데이터)의 민주화를 통해 사용자에게 데이터의 힘을 되돌려주고 데이터가 사용될 때마다 사용자에게 보상을 주는 것이다. 현재 소비자 데이터는 큰 인터넷 기업들이 독점하여 소비자에게 보상과 동의 없이 상업적으로 사용하여 막대한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CDC는 이것을 바꾸려고 한다.

Q5.팀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팀의 최종 목표는 사용자, 채굴자, 개발자, 광고주로 구성된 공정하고 탈중앙화 된 생태계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것이다. 데이터는 자발적으로 업로드되고 데이터의 정당한 소유자인 사용자에게 보상을 제공하고 사용될 것이다. 차례로, 인터넷 기업들의 데이터 독점을 무너뜨릴 것이다.

<* 본 기사는 블록페스타 2018에 커뮤니티 후원을 한 CDC의 보도자료이며 블록미디어의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