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유용훈 특파원) 암호화폐 시가 총액이 8일(현지시간) 한때 2280억달러를 하회하며 올해 최저치를 기록했다.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 ETF 승인 결정을 연기하며 암호화폐 시장이 급락세를 보인데 따른 것이다.

SEC는 전일 VanEck/SolidX의 비트코인 ETF에 대한 결정을 9월30일까지 연기함에 따라 투자자들의 실망이 확산되며 매도세를 촉발시켰다.

특히 이같은 소식이 전해진 뒤 시가 총액은 8일 뉴욕장 전장에서 코인마켓캡 기준 2273억달러까지 밀려 지난 해 11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24시간 대비로는 10% 이상 급감한 것이다.

시가 총액은 이후 반등하며 뉴욕시간 오전 11시42분 기준 2292억달러 수준을 보이고 있다.

자료: 코인마켓캡

시장참여자들은 비트코인 ETF의 도입이 당초 예상보다 늦어질 가능성이 커지면서 당분간은 시장에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한다.

시총이 급감하면서 비트코인의 시장내 비중도 한때 49.1%를 기록하는 등 8개월래 최고 수준이다. 시장내 리스크 회피 추세가 강화되며 투자자들이 알트코인 보다는 비트코인을, 또 현금을 선호하는 경향을 그대로 반영하는 모습이다.

시장참여자들은 리스크 회피 추세가 더 지속될 경우, 비트코인의 시장내 비중이 50%를 상회할 수도 있는 것으로 보고있다.

자료: 코인마켓캡

무료 초대권 등록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