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거래 순위 | 출처: 코인마켓캡

 

다음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장 활발히 거래되고 있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을 간략하게 설명한 내용이다. 

 

1 – 비트코인(BTC) 

 

● 시가총액 – 1463억 9248만달러
● 토큰 가격 – 8681.11달러 

● 간단한 설명 – 디지털 화폐

 

● 비트코인 이란? – 최초로 등장한 디지털 화폐, 분산된(중앙 집중식의 반대) 형대로 개인-개인의 네트워크다.

 

● 비트코인 주요 경쟁자는? – 비트코인 캐쉬, 대쉬코인, 라이트코인, 넴 등.

 

● 주요 포인트 – 비트코인은 제1의 암호화폐로, 암호화폐에서 시가총액 1위 자리를 꾸준히 지키고 있다. 암호화폐 시장의 전반전인 상승, 하락 분위기가 비트코인의 시세에 따라 결정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이 시장에서의 영향력은 상당히 크다.

 

2 – 이더리움(ETH) 

 

● 시가총액 – 828억7708만달러
● 토큰가격 – 849.15달러
● 간단한 설명 – 분산된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 이더리움 이란? – 분산된(데이터 중앙 집중의 반대 개념)으로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컨트렉트로 DAPP(Decentralized Applicaiton)를 개발할 수 있도록 기반을 제공한다.

 

즉,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익숙한 시스템을 예로 위 체계를 분석하면, 블록체인이라는 핸드폰 안의 이더리움이라는 운영체제 아래 카카오톡과 같은 DAPP이 개발되는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 : 여기서 스마트 컨트랙트란 우리가 알고 있는 계약과 유사하지만 훨씬 편리하고 리스크가 최소화된 과정을 일컷는다.

기존 거래 방식이 오류가 생기기 쉬운 것과 달리, 스마트 컨트랙트는 블록체인에 코드가 입력된 형태로 양측이 조건에 합의하기만 하면 계약은 즉시 이행된다.

 

이 컨트랙트는 기본적으로는 ‘파기가 불가능한’ 계약 형태다.

 

● 이더리움 주요 경쟁자는? 네오, 카르다노, 리스크, 이오스, 이더리움 클래식, 웨이브 등

● 주요 포인트 – 이더리움은 다른 암호화폐와 비교해 확장 속도가 빠른 편이다. 현재 이더리움에 기반한 여러 프로젝트 등이 진행중이다.

 

3 – 리플(XRP)

 

 

● 시가총액 – 411억 8905만달러
● 토큰가격 – 1.06달러
● 간단한 설명 – 은행을 위한 디지털 화폐

 

● 리플 이란? -리플은 전 세계 은행들의 국경없는 송금 시스템을 지원하는 것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암호화폐다.

● 리플 주요 경쟁자는? – 스텔라루멘

 

● 주요 포인트 – 빠른 속도의 거래(약 5 – 10초). 은행의 경우 일반 이체의 경우, 평균 2-4일이 소요된다.

 

● 추가 포인트 – 리플이 글로벌 은행들의 시스템을 개선시킬 수 있을 것으로 언뜻 예상되나 실제로는 불가능하다.

 

은행들은 리플 토큰을 사야만 리플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시장에서 이러한 리플의 가치가 ‘중요하다’라는 인식이 확대되야 리플의 가격이 한 단계 더 높이 올라갈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 작성된 수치는 모두 이달 14일 오전 11시 기준입니다.
※ 위 내용은 주요 암호화폐의 상세 설명이 아닌 간단 소개로 각 암호화폐의 심층 분석은 [블록체인101]에서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