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골드 버그 피터 쉬프가 연준이 금리를 인상해도 실제 정책은 양적완화로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피터 쉬프는 연준이 금리인상을 발표하기 전에 “설령 연준이 기준금리를 25bp 올려도 잘못된 방향 신호에 속지말라”고 주문했다.

그는 “마치 마술사처럼 파월 연준의장은 인플레이션과 싸우는 척하며 그의 오른손으로 금리를 올릴 것이다”면서 “그는 뒤에서는 은행을 구제하기 위한 돈풀기(QE)로 인플레이션을 조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연준의 새로운 긴급대출 프로그램 BTFP(Bank Term Funding Program)은 대폭 할인된 국채와 MBS를 액면가로 대차대조표에 올리고 은행에 새로 창출된 현금을 제공하기 때문에 QE와 효과가 똑같다”고 설명했다.

BTFP는 은행들이 보유한 미국채를 시가가 아닌 액면가를 기준으로 연준이 100% 자금을 빌려주는 대책이다. SVB의 파산이후 은행들이 손실을 보고 국채와 모기지채권을 팔경우 예금주들의 불안으로 뱅크런이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실시한 조치다.

피터 쉬프는 방만한 통화정책으로 인플레이션이 불가피 하다며 금을 사둘 것을 조언하고 있다. 현 경제상황을 보는 인식은 비트코이너와 유사한데 대안이 금과 비트코인으로 갈린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상보] 연준, 금리 4.75% ~ 5%로 25bp 인상 … 올해 한 차례 추가 인상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