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와트시당 180유로에 합의…기존 275유로 보다 낮아

[서울=뉴시스] 이종희 기자 = 유럽연합(EU)이 진통 끝에 천연가스 가격 상한제에 합의했다.

19일(현지시간) CNBC,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EU는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에너지장관 회의를 열고 천연가스 상한선 가격을 합의했다.

EU 이사회 순환의장국인 체코의 요제프 시켈라 산업장관은 회의 종료 후 기자들에게 “우리는 합의에 이르렀다”며 “불가능한 임무를 달성했다”고 말했다.

상한선 가격은 네덜란드 TTF 가스 선물 기준 메가와트시(㎿h)당 180유로 설정됐다. 천연가스 가격 상한제는 내년 2월 15일부터 시행된다.

다만, 가스 가격이 3일 이상 180유로를 초과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액화천연가스(LNG) 가격이 35유로 이상 높아야 하는 등 조건이 있다.

앞서 지난달 EU 집행위원회는 상한선 가격을 메가와트시당 275유로로 제시한 바 있는데, 합의된 가격은 이보다 크게 낮은 수준이다.

상한제가 효과를 거두려면 100유로대에서 가격이 제한되어야 한다는 회원국과 시장 개입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한 회원국 간 입장차를 고려해 합의점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EU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하자 에너지 비용을 완화하기 위해 가격 상한제 도입을 논의해왔다. 하지만 회원국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한편, 이날 네덜란드 TTF 가스 선물 가격은 메가와트시당 109유로에 거래됐다.

*사진설명

[브뤼셀(벨기에)=AP/뉴시스] 지난달 24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에너지 장관회의 모습.

◎공감언론 뉴시스 2papers@newsis.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FTX 붕괴가 초래할 암호화폐 세계의 세가지 변화 – CN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