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2022년 커다란 계곡을 건너고 있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업계는 내년에 어떤 상황을 맞이하게 될까? 다음은 판테라 캐피털(Pantera Capital) 파트너 폴 베라디타킷(Paul Veradittakit)이 컨센서스 매거진에 13일 게시한 내용을 요약한 것.

2022년은 암호화폐 산업이 산 꼭대기와 골짜기를 수 차례 오간 한 해였다. 2021년 강세장 이후 우리는 시장 조정이 있을 것이란 예상과 함께 2022년을 시작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1월에만 각각 약 20%와 31% 하락했다.

연준의 금리 인상, 높은 인플레이션, 정리해고, 전반적인 경제성장 둔화와 같은 거시 경제 요인은 커다란 불확실성을 가져왔다. 어려워진 시장 상황이 올 한해를 관통하는 패닉의 원천이었지만, 그럼에도 암호화폐 산업이 놀라운 기술적 발전을 이루는 것을 막진 못했다.

컴파운드 V3 등의 디파이(DeFi) 개선과 ZK 생태계 시스템의 발전도 계속되고 있다. 기관의 암호화폐 채택도 빠르게 추진되고 있고 디즈니, 스타벅스, 아디다스 등 많은 브랜드가 조용히 웹3(Web3)를 채택하고 있다.

대형 은행들도 업계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표하고 있다. 피델리티(Fidelity)는 투자자를 위해 암호화폐 서비스를 시작했고 블랙록(BlackRock)과 코인베이스는 기관 고객에게 암호화폐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기 위해 제휴했으며 골드만삭스(Goldman Sachs)는 새로운 암호화폐 데이터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올해의 하이라이트는 9월에 진행된 이더리움 머지다. 이로써 블록체인이 작업증명에서 지분증명으로 전환됐고 이더리움의 에너지 사용량을 약 99.9% 줄였다. 약세장에서도 뛰어난 개발자이 참여함으로써 일부 강력한 프로젝트 역시 등장했다.

업계는 지금 힘든 시기를 지나고 있지만 우리는 2022년에 벌어진 사건들로부터 배우고 있다.

여러 사건에 비추어 볼 때 많은 프로젝트들과 시장은 스스로 유지할 수 있다는 탄력성을 보여주었다. 지금까지 암호화폐 산업의 발전은 위기에 또 위기를 거쳐 왔지만 이번에도 예외가 아니었다. 업계는 2022년에 보여준 내구성을 가지고 2023년에 진입할 것이다.

◇ 2023년 암호화폐 산업에 대한 6가지 예측

1. Cefi, 점차 통합될 것… 디파이(DeFi)는 계속 성장
올 한해 동안 중앙화 금융(CeFi)은 많은 문제를 드러났지만 디파이(DeFi)는 전반적으로 잘 수행됐다. 2022년 여러 CeFi 업체가 붕괴된 것을 감안하면 CeFi는 코인베이스(Coinbase)와 비트스탬프(Bitstamp)와 같은 엄격한 규제를 받는 시장 플레이어들로 점차 통합될 것으로 예상한다.

FTX 붕괴 이후 지금까지 디파이(DeFi) 거래량은 성장했다. 10월부터 11월까지 거래량은 68% 늘어난 970억 달러였다. 이는 안전한 스마트 계약을 통해 자산을 관리하면 사용자가 유동성을 더 잘 이해하고 자신들의 투자를 좀 더 잘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2023년에는 디파이에서 좀 더 복잡하면서도 흥미로운 애플리케이션이 성장할 것으로 생각된다. 흥미로운 예는 탈중앙화 영구 거래소인 GMX와 트래드파이(TradFi. 전통 금융)를 DeFi에 연결하는 호환 플랫폼인 1inch Pro를 들 수 있다.

내년에는 셀프 커스터디 지갑, 합성 자산과 예측 시장 등의 사용 사례가 더 많은 관심을 끌 것이다.

업계의 진정한 강점은 제3자의 신뢰가 필요없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거래를 지원하는 인프라에 있다. 이러한 특성은 특히 올해 CeFi의 어려움을 고려할 때 2023년 DeFi의 채택과 성장을 크게 가속화할 것이다.

2. 영지식 채택 및 사용 사례 굉장히 많이 보게 될 것
개인정보 보호 문제가 암호화폐 업계의 중요 이슈가 되면서 영지식(Zero Knowledge. ZK) 기술이 특히 올해 두드러졌다. 영지식 기술은 본질적으로 증명을 위한 기본 정보를 공개하지 않으면서 증명자, 검증자 및 수학적 알고리즘을 사용해 특정의 무언가를 증명하는 것이다.

블록체인은 본질적으로 투명하기 때문에 이 애플리케이션은 업계에서 그만큼 의미가 크고 비공개 방식으로 온체인에서 더 많은 상호 작용을 허용한다. 영지식 증명은 또한 매우 가벼워서 온체인 상호 작용을 보다 확장 가능하고 효율적으로 만든다.

Succinct Labs, Risczero, Espresso Systems 등의 프로젝트의 출현으로 영지식 증명, EVM 및 롤업(Rollups)에 대한 용례가 확산되고 있다.

zkps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민감한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고도 온체인에서 자신의 신원을 증명할 수 있다. 이더리움의 공동 창업자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도 최근 “영지식 기술이 체인 상의 정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것은 ‘실제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ZK 기술은 간결한 증명 메커니즘을 통해 보안과 정확성을 보장하면서 메시지와 토큰 자산을 전송할 수 있는 교차 체인 브리지에도 유용하다. 또한 전통금융(TradFi) 시스템에서도 신용 점수나 세무에 사용된 흥미로운 사용 사례가 있다.

3. 기관은 점점 더 금융자산을 토큰화할 것이다
실물 세계의 자산(RWA)은 기본 자산에 대한 청구권을 나타내고 해당 자산에 대한 수익을 생성하는 금융의 기본 요소가 되기도 한다. 실물자산을 토큰화(RWA 토큰)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지금까지 엄청난 양의 유동성과 유용성이 생겨났다. 2023년에는 더 많은 자산이 이 시장으로 들어올 것이다.

스테이블 코인은 오늘날 시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실물 자산(RWA)의 응용이라 할 수 있고, 시가 총액 상위 7개 코인 중 3개가 스테이블 코인이다. 서클(Circle)의 USDC와 메이커(Maker)의 DAI는 시장에서 인정받은 스테이블 코인이며 약세장 내내 변동성이 거의 없었다.

온체인 커뮤니티는 이미 RWA에 대한 수요를 입증했다. 예를 들어 메이커다오(MakerDAO)는 2022년 중반 5억 달러 상당의 DAI를 미 국채와 회사채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일반 담보 대출 회사인 골드핀치(Goldfinch)는 현재 1억 달러 규모의 활성 대출 실적을 가지고 있다. 이 회사는 사업주가 블록체인 기반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실제 비즈니스와 자산을 기반으로 하는 유동성 공급자에게 상당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2023년에는 대출과 부동산 등에서 RWA의 흥미로운 응용 사례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실 자산의 트렌드에 따라 규제를 준수하는 방식으로 전통금융 기관을 암호화폐 세계로 이끄는 스타트업들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다.

4. 더 많은 기업이 블록체인 데이터 영역에 뛰어들 것
풍부한 오픈 소스 데이터는 블록체인의 가장 뛰어난 특성 중 하나이고 이는 온체인 활동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데이터를 효율적이고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활용하는 것은 블록체인 댑(dapp)이나 사용 사례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데이터는 블록체인이 사용되는 방식, 새로운 트렌드, 사용자 행동 및 온체인 자금 흐름에 관한 정보 등 엄청나게 많은 것을 보여준다.

난센(Nansen)과 같은 블록체인 분석 플랫폼은 지갑 활동을 분석함으로써 온체인 행동을 이해하는 데 계속해서 중요한 역할을 것이다. nxyz와 같은 회사도 속도 제한이 없는 데이터 API를 제공함으로써 블록체인 인덱싱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데퍼니티브(Definitive)는 온체인 및 오프체인 활동 모두에 대해 사용자가 엑세스할 수 있는 도구와 분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2022년 설립됐다.

이러한 회사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 데이터는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으며 2023년에는 이 분야에서 상당한 발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암호화폐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이해하려면 현재 상태에 대한 데이터 분석 수준을 세분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5. 개발자 도구 스택 계속 성장할 것이다
블록체인 엔지니어가 웹3(Web3) 프로젝트를 배포하는 간단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점점 더 모색함에 따라 개발자 도구 스택도 계속 성장할 것이다.

개발자 도구는 개발 작업의 수 많은 중복되고 지루한 부분을 제거해주며 더 많은 개발자가 온체인 프로토콜 생성을 실험하도록 지원해준다. 지난 한해 동안 알케미(Alchemy)와 텐더리(Tenderly)와 같은 회사는 이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약세장에도 불구하고 개발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 온체인 앱을 테스트했다. 알케미는 최근 플랫폼을 사용하는 엔지니어 수가 연초 이후 3배나 급증했다고 밝혔다. 2022년 9월 월간 검증된 스마트 계약은 전년 대비 2.6배 증가했으며 지금까지 배포되고 검증된 전체 스마트 계약의 36%가 2022년에 이뤄졌음을 보여준다는 점도 인상적이다.

점점 더 많은 웹3 개발자가 생태계에 참여함에 따라 그들이 뭔가 구축을 시작할 때 신뢰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차 체인 도구는 여러 체인에서 프로젝트를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구성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기 때문에 특히 중요하다. 많은 암호화폐 프로젝트의 중심인 개발자 도구는 더 많은 암호화폐 사용 사례가 등장하고 더 많은 엔지니어가 업계에 진입하려 함에 따라 2023년에도 계속 성장할 것이다.

6. 게임 NFT 및 신원 NFT처럼 보유자에게 가치 제공하는 NFT 지속 성장할 것

게임 내 NFT, 신원(ID) 토큰, 토큰 멤버십 커뮤니티, 소프트웨어 및 이벤트와 같은 유틸리티 NFT는 2023년에도 성장할 것이다. 올해 우리는 이 분야가 기술적으로나 창의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을 보았지만 주류가 되려면 아직 멀었다.

디지털(순수) 예술 산업은 의심할 여지 없이 거대한 산업이지만 NFT해 기존에 없던 특전을 허용하면 기존 산업을 혼란에 빠뜨릴 가능성이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이러한 아이디어의 몇 가지 흥미로운 적용 및 개발을 살펴봤다. Proof Collective를 통해 NFT 보유자는 향후 Proof 에어드롭(인기 있는 문버드 NFT 프로젝트 중 하나)에 액세스하고 라이브 이벤트나 비공개 디스코드와 같은 Proof 커뮤니티 이니셔티브에 액세스할 수 있다.

비탈릭 부테린은 일부 프로젝트에서 이미 채택한 소울바운드 토큰(온체인 신원 정보를 보유하는 NFT)에 대한 무결성 문서를 게시했다. 게임 거래도 2022년에 급증하여 한때 모든 블록체인 활동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기도 했다. 또한 NFT는 오락의 영역에서 특히 팬 참여 경제모델을 탐색하기 시작했다.

전통적인 기업들은 점점 더 빠른 속도로 NFT 채택을 모색하고 있다. 티파니(Tiffany)는 크립토펑크(CryptoPunk) 보유자를 위한 펜던트 라인을 출시했고, 인스타그램(Instagram)은 플랫폼에 NFT를 받아들일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나이키(Nike)는 메타버스 패션 회사인 RTFKT를 인수했다.

또한 로열(Royal)은 팬들이 노래에 직접 투자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음악 수익원과 소유권을 재정의했다. 월드컵에 출전한 일부 축구 선수는 NFT 시리즈를 발행해 팬들의 참여도를 높였다.

2023년에는 업계를 뒤집을 만하고 실용적인 NFT 아이디어가 더욱 구체화되는 것을 보고 싶다. 암호화폐 앱과 전통 기업은 NFT 사용해 보유자에게 보다 많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실험을 시작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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