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홍콩특별행정구의 ​​리자차오(李家超) 행정장관은 19일 취임 후 가진 첫 번째 시정 연설에서 “홍콩통화청(HKMA)이 스테이블 코인 규제에 대한 시장의 의견을 연구하고 있으며 규제와 제도가 글로벌 규제 제안과 일치하는지, 홍콩 현지 상황에 적합한 지를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졔몐(界面)신문이 보도했다.

리 장관은 “홍콩통화청이 ‘디지털 홍콩 달러’에 대한 준비 작업을 이미 시작했으며 홍콩에서 국경 간 지불 수단으로 ‘디지털 위안화’ 테스트를 확대하기 위해 대륙 관련 기관과 협력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홍콩은 현재 글로벌 역외 위안화 결제의 약 75%를 처리하고 있다.

이날 리 장관의 연설은 홍콩의 글로벌 금융 서비스 경쟁력 강화에 무게가 실렸다. 특히 핀테크의 경쟁력 제고 측면에서 스테이블 코인 등의 암호화폐 규제 문제와 디지털 홍콩 달러, 디지털 위안화 등이 언급됐다.

리 장관은 “핀테크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한 개념 증명 테스트를 더욱 장려하고, 국경을 초월한 핀테크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한편, 핀테크 인재를 양성하는 등 핀테크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달 홍콩통화청이 4분기에 CBDC 시범 운영에 착수할 예정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그러자 제몐 등의 중화권 매체들은 홍콩이 싱가포르에 이은 글로벌 가상자산 중심 도시로 변모할 수 있을 지에 대한 기사를 잇달아 내보내왔다.

한편 홍콩 정부는 지난 7월 가상자사 사업자의 라이선스를 의무화하는 ‘2022년 자금세탁방지 및 테러자금조달방지법(수정) 조례 초안’을 발표했다. 이 법은 가상자산 서비스 제공자(VASP)에 대한 라이선스를 도입하고 자금세탁방지 및 테러자금조달 방지를 의무로 규정하고 있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2023년 3월 1일부터 홍콩 정부의 허가를 받지 않은 가상자산 서비스 제공업체(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자산관리 플랫폼 등)은 홍콩에서 사업이나 마케팅을 수행할 수 없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홍콩, 가상자산 사업자 라이선스 의무화…내년 3월 시행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