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영국 정부가 자금 세탁, 마약과 사이버 범죄 등의 각종 범죄 활동에 사용되는 암호화폐를 압수, 동결, 회수할 수 있는 광범위한 권한을 관련 기관에 부여하는 새로운 자금세탁 방지 법안 도입을 22일(현지시간) 발표했다고 더블록이 보도했다.

새 법안은 이날 영국 하원에서 1차 독회를 통과했으며 오는 10월 13일 2차 독회를 가질 예정으로 알려졌다.

그레엄 비거(Graeme Biggar) 국가범죄수사국(National Crime Agency) 사무국장은 법안을 소개하면서 “국내 및 국제 범죄자들이 ​영국의 기업 구조를 남용함으로써 범죄와 부패로 인한 수익을 수 년간 세탁했으며 여기에 점점 더 많은 암호화폐를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영국 정부의 이번 조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전면에 부상한 영국에 보관증인 불법 자금과 자산에 대한 광범위한 단속의 일환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정치인들은 오랫동안 영국에 거주하면서 자산을 보관해 왔는데, 영국 정부는 러시아 지도자를 처벌하고 전쟁을 위한 재정 지원을 차단하기 위해 이들의 자산에 대해 제재를 가하고 압수하는 조치를 시작했다. 여기에는 영국 프리미어리그 첼시 구단주도 포함된다.

이 법안은 암호화폐 관련 문제 외에도 영국에 암호화폐 기업을 등록하는 사람의 신원을 확인하고, 회사의 합법성을 모니터링하거나 교차 검증하기 위해 영국 기업등록기관인 ‘컴퍼니 하우스(Companies House)’의 권한을 강화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