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이더리움(ETH) 합병(머지) 및 업그레이드가 다음 달로 다가오면서 암호화폐 업계 내에서는 ‘합병 후 이더리움 채굴자들은 어디로 갈 것인가’가 이슈로 등장했고 누가 포크를 지지하는지도 관심사가 됐다.

일부 노련한 투자자들은 이더리움 포크 토론 공간을 만들고 커뮤니티 내에서 ETH-PoW를 적극 홍보하면서 찬성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최근 이더리움 생태계, 거래소, 기술 인프라, DeFi 등 다양한 참여자들이 이더리움 PoW 포크에 대해 지지 또는 반대를 표명했다. 누가 어느 편에 서 있는지 표로 정리했다.

# 포크 찬성/ETH-POW
폴로닉스(Poloniex)
이번 ETH 2.0 업그레이드 및 잠재적 포크를 지원키로 공식 발표하고, 8월 8일부터 두 종류의 잠재적 포크 선물 토큰을 상장하고 관련 거래를 시작했다. 저스틴 썬(Justin Sun)은 “이번에 이더리움이 성공적으로 포크되면, 이더리움 생태계를 지원하기 위해 ETHW(이더리움 PoW 포크 체인) 커뮤니티와 개발자에게 일부 ETHW를 기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후오비
“포크된 자산이 보안 사항을 충족하는 한, 사용자들의 우선적인 자산 보유와 보상을 지원할 것이고, 사용자의 의견을 충분히 감안한 뒤 규정에 따라 거래 서비스더 최대한 빨리 제공할 것이다.”

f2pool
“이더리움 채굴자는 이더리움 생태계의 알려지지 않은 영웅이다. 이더리움 포크를 지원할지 여부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우리는 채굴자 커뮤니티가 결정하도록 할 것이다. ETH PoW에 대한 마이닝 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그러면서도 f2pool측은 “이더리움 PoW의 시대는 끝났다”고도 밝혔다.)

비트멕스(BitMEX)
“이더리움 PoW 선물 계약 ‘ETHPOWZ22’를 8월 9일 출시한다. USDT(ERC-20)를 증거금으로 사용하고 최대 레버리지는 2배다.”OKX(오케이엑스) “이더리움 합병을 적극 모니터링하고 지원할 것이다. 네트워크 업그레이드가 적용되면 잠재적인 이더리움 하드포크가 있을 수 있으며, 충분한 수요가 있을 경우 새로운 포크 토큰을 평가 및 상장할 것이다.”

옵션 거래소 데리비트(Deribit)
“이더리움 머지 이후 새로 하드포크된 PoW 기반 이더리움 토큰의 가치가 지분증명(PoS) 기반 ETH 보다 0.25% 이상 크고, 새 체인이 안정화돼 정상적으로 작동할 경우 해당 토큰의 거래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조건부 찬성)

# 포크 반대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작업증명(PoW) 포크는 장기적으로 대량 채택되지 않을 것이다. 일부 거래소와 생태계 외부인들이 부추기고 있으며, 대부분 빨리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 같다.”

테더(Tether)
“이더리움2.0(ETH2)에 대한 지원 계획이 있고, 합병 후 이더리움2.0에 대한 지원도 원활할 것이다. 이것은 PoW 또는 POS 선호도와 관계 없다. 스테이블 코인은 책임감 있게 행동해야 하며 사용자의 불편이 없도록 해야 한다.”

디뱅크(DeBank)
“이더리움 하드 포크는 전체 Web3 생태계에 재앙을 초래할 것이다. 따라서 디뱅크(DeBank)와 모든 제품은 Web3 사용자 플랫폼 DeBankDeFi, 비수탁 지갑 Rabby 및 Web3 개발자 서비스 DeBankOpen API를 포함해 이더리움 지분증명(PoS) 합병 전환 기간 동안, 어떠한 포크 체인에 대한 서비스도 지원하지 않을 것이다.”

NFT 월렛 얼전트(Argent)
“최근 이더리움 합병 후의 잠재적 PoW 포크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Argent는 이더리움 합병(Merge)에 매우 깊은 관심이 있고, 특히 에너지 소비의 99% 절감에 흥분하고 있다. 우리는 어떠한 포크를 지원할 계획도 없다.”

체인링크(Chainlink)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포크 버전(PoW 포크)을 지원하지 않는다. 이는 이더리움 재단과 더욱 광범위한 이더리움 커뮤니티의 결정과 일치한다. 커뮤니티 합의를 통해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지분증명(PoS)으로 업그레이드 된다. 합병 마이그레이션 전략이 불확실한 이더리움 개발자와 댑(dApp)은 예상치 못한 사건의 발생을 피하고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스마트 계약 작업을 일시 중단할 것을 제안한다.”

FTX
“이더리움 합병 전 ETH 선물 거래 지원을 중단할 계획이 없다. FTX의 ETH 선물 및 무기한 미결제 약정(ETH-0930, ETH-1230, ETH-PERP)은 지분증명(Pos) 기반 이더리움을 지원한다.” (이더리움 포크를 주장하는 이더리움PoW.org 사이트에는 FTX를 지지자료 표시하고 있지만 FTX는 포크 지원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디지털커런시 그룹(DCG)
DCG그룹 회장 베리 실버트 “이더리움 지분증명(POS) 전환과 이더리움 클래식(ETC)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 이더리움이 PoS로 전환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어떤 형태의 하드포크(ETH POW)도 지원하지 않겠다.”(그는 “이더리움 채굴자들이 이더리움 클래식 채굴로 옮겨 가는게 이득을 장기적으로 극대화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더리움클래식 협동조합
ETC 프로토콜 개발을 지원하는 비영리 재단 이더리움 클래식 협동조합(The Ethereum Classic Cooperative)은 이더리움 PoW 버전 체인을 지원하는 하드포크를 제안한 중국의 유명한 채굴자 챈들러 궈(Chandler Guo)에게 공개 서한을 보내 “이더리움 PoW 하드포크를 버리고 채굴자는 ETC로 이동해야 한다… 아직 이번 포크를 취소할 시간이 있다. 포크의 존재는 혼란만 가중시킬 뿐이고 실패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이슈] 이더리움 합병 한달 앞인데… ‘하드포크’ 점화는 누구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