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작년 11월. 파월 연준 의장이 의회 청문회에 섰습니다.

추수감사절을 앞두고 열린 청문회에서는 다시 창궐하기 시작한 오미크론 때문에 금융시장이 매우 불안한 상태였습니다.

파월 의장은 그러나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이라는 표현에서 ‘일시적’이라는 단어를 빼도 좋겠다”고 폭탄 발언을 합니다. 그 전까지 물가 우려, 인플레이션이 온다고 많은 사람들이 떠들 때마다 ‘일시적’이라고 했던 파월의 태도가 확 바뀐 겁니다.

# 채권시장부터 시작한 베어마켓

채권 수익률이 상승하고(채권 가격 하락), 주가는 떨어지고, 비트코인은 7만 달러 고지를 눈앞에 두고 물러나와 2만 달러 선까지 후퇴했습니다.

물론 그 사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터졌구요.

인플레이션은 이제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로 전이된 상태입니다.

각 자산시장에서 연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베어마켓, 다음 타깃은 어디일까요? 부동산 시장을 정조준하고 있습니다.

# 미국 모기지 금리 급등

JP모건은 22일(현지시간) 주택담보대출(모기지) 관련 직원들에 대한 감원 및 업무 재배치를 선언했습니다. 약 1000 명 정도의 직원이 대상이 될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큰 모기지 은행인 뱅크오브아메리카도 모기지 인력 축소를 고민 중입니다.

미국의 모기지 금리는 30년 짜리가 6.11% 입니다. 1년 전 3%에서 두 배가 올랐습니다. 신용도가 높은 고객을 대상으로 고가 주택에 적용하는 점보 모기지 금리도 6.07%에 달합니다.(아래 차트)

자료=WSJ

팬데믹 이후 주택 붐이 꺼져가는 징후가 분명해지자, 은행들이 서둘러 관련 사업을 축소하고 있는 것이죠. 모기지 금리가 올라가면 주택 수요가 위축될 수 밖에 없습니다.

# 중국 주택시장 11개월째 하락

중국도 주택 시장이 문제입니다.

중국의 아파트와 주택 판매는 전년 대비로 11 개월째 연속으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자료=블룸버그

1990년대 민간 주택 시장을 개방한 이후 가장 긴 침체입니다. 중국 GDP에서 부동산 부문이 차지하는 비율은 20% 입니다. 적지 않은 비중이고, 경기 파급 효과도 큽니다.

노무라홀딩스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루 팅은 “기록적인 부동산 침체”라고 말했습니다.

2008년과 2014년 중국 부동산, 건설 경기가 침체일 때 전 세계 철강, 구리 수요가 뚝 떨어졌는데요. 지금은 당시보다 더 심한 침체입니다.

상하이, 베이징 등 주요 대도시에 대한 팬데믹 봉쇄 여진이 남아 있고, 기본적으로 부동산 시장을 억누르는 중국 당국의 정책이 풀릴 기미가 없습니다.

중국은 올해도 부동산 시장 회복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정부, 제2 금융안정기금 조성 추진–뉴시스 단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