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블록체인 투자회사 블록타워 캐피털(Blocktower Capital)의 창업자 아리 폴(Ari Paul)은 15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현재 암호화폐 시장은 2000년 이후 IT 버블 붕괴와 비슷한 상황”이라면서 시장 전반은 물론,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투자에 대한 견해를 소상히 밝혔다.

그는 비트코인(Bitcoin)을 닷컴버블 붕괴에서 살아남은 회사인 아마존(Amazon)처럼 여긴다. 그의 트윗 전체 내용.

# 현재 암호화폐 시장, 2000년 IT 버블 붕괴와 유사
암호화폐 시장은 현재 2000년 이후 IT 버블 붕괴와 비슷한 상황을 겪고 있다. 우리는 여러 영역에서 (암호화폐) 상품의 시장 적합성을 입증했지만 두가지 과제가 있다.

첫째, 진정으로 틈새를 넘어 주류로 가기 위해서는 상품과 인프라가 훨썬 더 좋아져야 한다.

둘째, 시장의 채택은 기대했던 것보다 여전히 5년 정도 뒤쳐져 있다.

# 동일한 암호화폐 시장도 약세장에선 다르게 보인다
강세장에서 우리 모두는 암호화폐와 주식의 문제점을 ‘간과’한다. 우버(Uber)나 코인베이스(Coinbase)의 매출 성장성은 의심의 여지가 없어 보였다.

그런데 왜 계속 성장하지 않았을까? ‘너무 좋아 보이는(Too good to be true)’ 수익률은 ‘꽁돈’처럼 보일 뿐이고, 거래 상대방은 곧 부도날 것으로 보이지도 않는다.

솔라나(solana)의 정체는 성장통이고, 이더리움(Ethereum)의 확장 지연과 병합 후 슬래싱 문제는 성숙해지기 위한 단계에서 사소한 문제로 보였다. 비트코인의 보안 모델과 미래 프로그래밍 가능성 업그레이드는 시간이 지나면서 알아낼 것이라고 낙관한다.

그런데 베어마켓에서는 이 모든 것이 매우 다르게 느껴진다.

사람들이 암호화폐로 ‘수 십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는데, 추상적인 낙관론만으로 충분할까? 현재의 펀더멘털에 비추어 현재의 밸류에이션은 합리적인가? 현재의 시장 리더가 5년 후에도 여전히 관여하고 있을까? 10년 뒤에는?

# 명백한 폰지는 퇴출되고 있다
우리는 지난 6개월 동안 근본적으로 암호화폐에 대해 새로운 것을 배운 적이 없다. 명백한 폰지가 풀리고 있다. 돈을 잃는 비즈니스 모델은 더 이상 구제 금융을 받거나 자본을 재구성하지 못한다. 따라서 그들이 퇴출되고 있다.

이것은 지나친 낙관주의, 레버리지와 순진함을 씻어내는 것이다. 우리는 아직 하락세를 극복하지 못했다. 나도 그것을 짚어낼 정확한 평가 기준이 없지만, 오늘날 나는 몇몇 사소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근본적인 의미에서 가치를 말하는 것을 보지 못했다.

# 알트코인 살아남아도 좀비처럼 될 수 있어
알트코인은 아마도 다음 상승장의 괜찮은 프로젝트이면서도 동시에 위험한 것이다.

대부분의 알트코인을 보면, 계속되는 약세장에서 살아남지 못할 수도 있고 살아남는다 해도 라이트코인, EOS, 리플처럼 일종의 좀비로 전락할 수 있다.

나에게 모든 암호화폐는 여전히 위험하고 초기 단계로 남아 있다. 2000년의 나스닥처럼, 우리는 시장에 적합한 검증된 제품(어느 정도는), 작동하는 인프라, 실제 가치 등 초기 성숙 단계에는 도달했다고 확신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초기 단계이므로 대부분의 시장 리더가 더 새로운, 더 나은 사람으로 교체될 가능성이 높다. 몇 가지 예외도 있을 것이다. 아마존처럼 드물게.

# 가치 투자할 종목과 다음 강세 종목을 혼합해서 살펴봐야
오늘날 투자자로서 암호화폐 시장에 접근하는 현명한 방법은 무엇일까?

2000년 이후 기술주 투자와 유사하다. 기존 프로젝트에 대한 기본적인 ‘가치 투자’와 다음 강세 사이클을 이끌 새로운 프로젝트 및 테마에 대한 예리한 시선을 혼합해야 한다.

# 비트코인은 아마존, 나머지는 벤처 투자
비트코인은 어떤가?

비트코인은 기술이나 제품에서 경쟁하지 않는 유일한 암호화폐 자산이기 때문에 ‘단독’이다. 비트코인은 보안/안정성에서 앞서 있다. 그래서 나는 비트코인이 실패한다면, 더 나은 것으로 대체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비트코인 자체의) 특이한 이유로 실패했기 때문일 거라고 늘 생각해왔다.

(예를 들어) 나카모토 사토시의 작업증명(PoW)에 치명적인 결함이 있었다든가.

비트코인(BTC)은 지금 내가 3년 이상 독립적인 포트폴리오로 할당할 생각을 하고 있는 유일한 자산이다.

내 생각에 BTC가 20년 이내에 실패할 확률은 50 대 50이지만 다른 크립토 자산에 비하면 훨씬 나은 확률이다. 다른 암호화폐는 더 높은 기대 가치를 제공할 수 있지만 더 많은 위험이 있으므로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작은 부분으로 가져가는 게 현명하다.

기본적으로 나는 BTC를 아마존으로 생각하고 나머지는 모두 벤처캐피털(VC) 스타일의 베팅으로 생각한다.

# 지금은 어느 때 보다 매수하기 좋은 시기
이 글이 약세장일 때를 대비한 것으로 보이겠지만 나는 9개월 전 밸류에이션이 3~25배 높았을 때도 비슷한 글을 썼다.

시장은 이제 ‘공정함’에 훨씬 더 가까워졌다. 2021년 2월 이후 어느 때보다 매수하기 좋은 시기다.

나는 9개월 전보다 향후 암호화폐의 2년 예측 수익률에 대해 훨씬 더 낙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장기적 가치를 구매하고 홀드하는 전략으로 가려면 무엇을 살지 주의해야만 한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