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올려 연말 기준금리 3.0%될 것

[서울=뉴시스] 류난영 기자 = 글로벌 투자은행(IB)인 JP모건이 한국은행이 다음 달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한번에 0.5%포인트 인상하는 ‘빅스텝’에 나설 것으로 내다봤다.

박석길 JP모건 금융시장운용부 본부장은 15일 보고서에서 “한국은행이 7월 빅스텝에 나서고 8월, 10월, 11월에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씩 인상해 올해 연말 기준금리를 3.0%까지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또 내년 1분기에도 기준금리를 한 차례 추가적으로 올려 최종 금리 레벨이 3.25%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JP모건은 지난달 전망에서는 한은이 올해 남은 금통위에서 0.25%포인트씩 3차례 추가 기준금리를 인상해 연말 기준금리가 2.5%에 도달하고, 내년 1분기까지 2.75%로 인상될 것으로 봤다.

박 본부장은 “전날 공개된 한은 금통위 의사록에서 매파적(통화긴축 선호)인 메시지를 확인했다”며 “의사록에서 구체적인 후속 인상폭과 시기를 직접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위원들은 인플레이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고 말했다.

JP모건은 한국의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5.2%로 내다보는 등 한은 전망치(4.5%) 보다 높게 잡았다. 이와 관련 JP모건은 5월 금통위때보다 인플레이션 상승이 가파르고 미국 역시 3분기에 더 공격적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u@newsis.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新위기에 낡은 정책 대응” …美정부·연준 인플레 억제 실패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