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정윤 기자= 지난해 연말부터 가상자산 시장이 주목을 받으면서 금융권 인사들의 이직이 활발하다. 특히 가상자산 TF(태스크포스)에 참여하는 금융감독원의 인력 이탈이 이어지면서 감독 기관의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16일 금융권과 가상자산업계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반 미술품 공동 구매 플랫폼을 운영하는 피카프로젝트가 금융감독원, 한국예탁결제원 등에서 주요 보직을 역임한 박임출 씨를 고문으로 선임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 고문은 30년간 주요 금융기관에 종사했다. 2010년 금감원 증권감독국 팀장에서 2013년 자본시장조사국장을 거쳐 2017년 한국예탁결제원 전무이사 등을 역임했다.

박 고문은 피카프로젝트에서 블록체인 금융 및 가상자산 정책에 대한 윤리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자문 역할을 맡는다. 피카프로젝트는 새 고문직 영입을 기점으로 직원들의 전반적인 근무 방식과 자금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프로젝트 진행상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예방하겠다는 방침이다.

피카프로젝트는 ‘미술품 공동 구매 플랫폼’뿐만 아니라 코인도 직접 발행하고 있다. 아트 코인 ‘피카아트머니’를 출시했고 NFT(대체불가토큰) 작품 론칭, 미술품 디지털 자산 스테이킹 서비스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최근 피카프로젝트의 가상자산인 피카(PICA) 코인은 업비트 ‘유의종목’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에는 ‘블록체인 전문가’로 불렸던 금감원 핀테크 현장자문단 소속 부국장이 업비트로 이직하기 위해 금감원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전 부국장은 이달 말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 심사를 앞둔 상태로, 최종 결정은 다음달 초에 발표된다. 공직자윤리위는 이해충돌 가능성, 업부 관련성 여부 등을 검토해 재취업 심사를 결정할 방침이다.

전 부국장은 금감원 내부에서 별도 보직을 맡지 않고, 일정 연령부터 임금을 삭감하는 대신 고용을 보장하는 ‘임금피크제’를 지난 2~3년간 적용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부국장이었던 분은 최근까지 보직이 없었고 저희가 직접적으로 (가상자산 쪽)검사를 관여하지도 않기 때문에 특별한 이해충돌 문제는 없어보인다”고 말했다.

업비트 관계자는 “어느 부서, 어느 자리로 오실지 아무 것도 정해진 게 없다”고 말했다.

지난 4월에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을 보좌하던 검사가 업비트 모회사인 두나무 변호사로 이직하려다 논란이 일면서 무산되기도 했다.

금감원은 최근 가상자산 주무부처인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을 주축으로 한국거래소, 예탁결제원, 코스콤 등과 가상자산TF에 참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정보보호관리리체계(ISMS) 인증 획득한 거래소들에게 상장 폐지‧유의 종목에 지정됐거나 지정될 코인 목록을 제출해달라고 요청하면서 사실상 감독기관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가상자산업계 관계자는 “투자자 게시판 등에서는 금감원 직원의 거래소 이직을 두고 논란이 많은게 사실이다. 제도권 안에 들지는 않았지만 규제‧감독을 받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며 “특히 가상자산 열풍이 이어지고 거래소에 대한 정부의 관리·감독이 본격화하면서 관련 전문가들의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라 금융권 등 업계 전문가들을 영입하려는 움직임이 많다”고 말했다.

현재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 등 4대 거래소에서는 전 영역에 걸쳐 대규모 인력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직하는 개인의 문제이긴 하지만 금융권에서 가상자산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과 거리두기를 하고 있는데, 금융권에서 이직한다는 소식이 계속해서 들리면 투자자에게 설득력도 떨어지고 감독당국의 위상도 낮아지는 건 당연하다”고 말했다.

jyoo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