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진배 기자] 서울시가 블록체인 선도 도시를 위해 스위스 취리히와 협력한다.

 

3일(현지시간) 박원순 서울시장은 스위스 취리히에서 토마스 하이니거(Thomas Heiniger) 취리히 주지사와 만나 ‘서울시-취리히주 간 우호도시협약’을 체결했다.

 

취리히는 스위스 북부에 위치한 제1의 경제도시로, 세계의 상업·금융의 중심지다.

 

이로써 서울시와 취리히 양 도시는 전자정부·과학기술 혁신·문화·관광 분야에서 협력의 물꼬를 트게 됐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특히 블록체인 발전에 대한 기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박원순 시장은 “이번 서울시-취리히주 간 우호도시협정 체결을 통해 블록체인 강국 취리히와 교류협력의 물꼬를 트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며 “서울시가 블록체인 선도도시로 비상을 준비중인 만큼 취리히주와 정책적인 공감대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박 시장은 취리히시 소재 블록체인센터인 ‘트러스트 스퀘어’를 방문했다. 센터 시설을 둘러보며 정책적 아이디어를 얻고 서울시 블록체인 창업생태계 활성화 방안도 모색했다.

 

‘트러스트 스퀘어’는 국제 블록체인의 중심지로, 활발한 창업생태계 조성 기반 마련을 위해 취리히 중심부에 설립됐다. 블록체인 기술 기반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블록체인 관련 세미나, 국제행사를 개최한다. 현재 취리히 연방 공과대학교, 글로벌 보험 블록체인 컨소시엄 B3i 등 다양한 학계, 기업들과 협력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다.

 

한편 이번 순방기간 동안 박원순 시장은 블록체인의 성지인 스위스 주크에 방문해 서울시의 첫 블록체인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서울시 블록체인 마스터플랜에는 마포와 개포에 세계적 규모의 블록체인 단지를 만들고 행정에도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이 담겨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총 12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박 시장은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는 여러 영역이 있는데 유별나게 암호화폐에만 관심이 쏠려있다”며 “블록체인 기술이 향후 IT산업의 판도를 좌우할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정하지 않을 것이기에 서울이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의 중심이 되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 투자 관련 기사: https://www.blockmedia.co.kr/%EC%84%9C%EC%9A%B8%EC%8B%9C-%EB%B8%94%EB%A1%9D%EC%B2%B4%EC%9D%B8%EB%8F%84-%ED%8A%B9%EB%B3%84%EC%8B%9C-%EB%90%A0%EA%B9%8C-%EC%84%A0%EB%8F%84-%EB%8F%84%EC%8B%9C-%EC%9C%84%ED%95%B4-1200%EC%96%B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