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가영 기자] 금융당국이 검찰에 지닉스 수사를 의뢰한 것은 당연한 조치라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19일 금융위원회는 지닉스가 운용사로서 금융위의 인가를 거쳤거나 금감원에 펀드를 등록한 사실이 없고, 투자설명서도 심사를 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19일 금융위원회는 “암호화폐 펀드는 금감원에 등록된 적이 없고, 자본시장법 위반 소지가 있기 때문에 검찰수사를 의뢰한 것 또한 금융위로서는 당연한 조치”라고 말했다.

앞서 지닉스는 암호화폐 펀드 상품을 출시했다가 금융위로부터 ‘투자 경고’의견을 받고 서비스를 종료키로 했다.

해당 펀드상품인 ‘ZXG 크립토펀드 1호’는 출시 당시 2분만에 2억원(1000이더리움)을 모집해 주목을 받았다. 1호의 성공에 힘입어 20억 원으로 모집 규모를 확대한 2호 펀드상품을 모집하려 한 것이 문제의 불씨였다.

지난달 24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지닉스의 암호화폐 펀드 공모에 대해 자본시장법 위반(미인가 영업행위)으로 판단,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결국 지닉스는 압박에 못 이겨 9일 서비스제공을 종료하고 폐업을 결정했다. 금융위 자산운용과 담당자는 “지닉스 폐업 조치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이에 대해 한 거래소 관계자는 “사업하는 입장에서 새로운 시도를 할 때 큰 위험부담을 떠안아야하는 것이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