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제인 기자] 홍콩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됨에 따라 한국, 일본, 싱가포르 등 아시아의 다른 나라들도 ETF를 승인할 가능성이 높다고 16일(현지 시간) 블록웍스가 보도했다.

홍콩 금융당국은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현물 ETF 출시를 승인했다. 아시아의 다른 규제기관들도 유사한 승인 조치를 내릴 것이라는 추측이 나온다.

다음은 블록웍스의 보도 내용 요약.

올해 1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 ETF를 승인한 이후 약 125억 달러의 투자 자금이 순유입되었다.

영국 금융행위감독청(FCA)은 몇 주 후 “전문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실물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거래 트래커 노트(ETNs)를 상장하는 것을 지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런던 증권거래소는 5월 말까지 이러한 상장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시사했다.

홍콩이 뒤를 이었다. 해시키 캐피탈과 보세라 인터내셔널은 홍콩 증권선물위원회(SFC)로부터 암호화폐 관련 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공식적인 펀드 출시 승인을 받은 것은 아니다. SFC 대변인은 이에 대한 논평 요청에 즉시 응답하지 않았다.

미국의 ETF 승인에 따른 글로벌한 파급 효과는 다른 지역에서도 비슷한 규제 프레임워크를 도입하도록 장려할 것이며, 비트코인을 투자 가능한 자산 클래스로 더욱 공고히 하고 시장 전반에 걸쳐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으로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할 국가는 누구일까?

미국에 앞서 다른 국가들이 이미 현물 ETF를 승인했다. 캐나다의 퍼포즈 인베스트먼트는 2021년 2월 토론토 증권거래소에서 세계 최초의 실물 비트코인 ETF를 출시했다.

남미에서는 QR 자산 관리가 2021년 6월 브라질에서 첫 비트코인 ETF를 출시했다.

유럽에서는 지난해 유로넥스트 암스테르담에서 첫 비트코인 ETF가 출시됐으나, 그 이전에는 몇 년 동안 이미 암호화폐 ETNs(기초 자산과 연동된 채권)이 존재해왔다.

카림 사베르(Karim Saber) 21쉐어즈의 연구 담당자는 아시아가 비트코인 ETF를 승인하는 데 선도적 입장을 취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국, 일본, 싱가포르 등이 높은 암호화폐 수용률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암호화폐 친화적인 야당이 4월 선거에서 승리함에 따라, 가까운 미래에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한국의 최근 정치적 변화는 올해 안에 비트코인 ETF를 승인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며, 일본과 싱가포르도 멀지 않았다고 사베르는 지적했다.

일본의 GPIF(Government Pension Investment Fund)는 지난달 “비트코인 같은 비유동 자산”에 투자하는 것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그것은 일본 정부가 암호화 자산을 취득하고 보유할 수 있는 투자 제한 파트너십을 도입하는 제안을 한 달 전에 발표한 것과 연관이 있다.

싱가포르에서는 인디펜던트 리저브 펀드가 3월에 싱가포르인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삼분의 일이 해외 비트코인 ETF에 투자할 것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싱가포르의 통화 관리국은 ETF에 대한 소매 접근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지만, 암호화폐의 수용은 진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싱가포르 앱 그랩은 지난달부터 사용자들이 BTC, ETH 및 안정화 코인으로 지불을 시작할 수 있게 했다. 이는 “암호화폐가 주류 상거래에 점점 더 통합되고 있음을 강조한다”고 사베르는 말했다.

블록웍스는 싱가포르와 일본이 한국을 따라 규제 승인을 추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보도했다. 홍콩에서의 승인은 올해 아시아 국가들이 혁신의 다음 금융 중심지로서의 지위를 위해 경쟁하는 논의를 촉발할 수 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홍콩의 비트코인 현물 ETF 세가지 강점…1년간 최대 200억달러 유입될 것–프레스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