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유용훈특파원) 일본내 등록된 16개 암호화폐 거래소가 참여하는 자율 규제기구가 내부자 거래를 금지하고 모네로(Monero)나 대시(Dash) 같은 익명성 토큰(Privacy Token) 거래를 제재하는 자율 규제방안을 마련했다.

 

니케이 등 일본 주요 언론에 따르면, 지난 3월29일 설립된 일본 가상화폐거래소협회(JVCEA)는 확실한 내부자 거래 금지와 함께 이전 소유주를 확인할 수 없는 신규 익명성 토큰 거래를 제한하는 조치들을 담은 100페이지 분량의 자율규제안 초안을 마련, 다음 주 수요일(27일) 표결과 감독기관인 금융청(FSA)의 검토를 거쳐 시행한다.

 

FSA는 잠재적 돈세탁 가능성을 우려하며 암호화폐 거래소들에 대해 익명성 토큰 거래를 규제토록 유도해왔다. 또한 고객 자산에 대한 해킹이나 도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거래소들이 보안과 안전성을 보다 강화하는 동시에, 관련 내부 감사 결과에 대한 보고 의무도 주문해 왔다.

 

FSA의 이같은 움직임은 지난 1월 코인체크가 5억달러 규모의 NEM 토큰 도난 사태가 벌어진 뒤 나온 것이다.

 

JVCEA는 또 시장 거래가와 동조된 거래 호가 기록의 보관과 급격한 가격 변동시 거래를 일시 중지시키는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 시스템 도입 등도 요구받고 있다.

 

거래소의 한 관계자는 니케이에 “일본 금융상품거래법에 준하는 강력한 규제안을 주문받고 있다”며 이로인한 관련 비용 증가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