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리브라 크레딧 통해 한국시장에서 신용 가치 창출해 낼 것”

 

“개발자와 서비스 개발에 기여하는 자들, 보상체계로서 리브라 토큰 제공할 것”

 

“리브라 토큰 보유자는 리브라크레딧 플랫폼 발전을 위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어”

 

리브라크레딧 Co-Founder Lu Hua(루 후아) 

▲지난 7일 2018 블록체인 코리아 컨퍼런스에 온 리브라 크레딧 공동설립자인 Lu Hua(루 후아)와 블록미디어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지난 7일 2018 블록체인 코리아 컨퍼런스에 온 리브라 크레딧 공동설립자인 Lu Hua(루 후아)와 블록미디어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리브라 크레딧은 4차산업혁명의 흐름 속에서 블록체인을 이용한 암호화폐로 대출플랫폼을 구현하려고 하는 플랫폼으로 공동창립자는 Paypal(페이팔)에서의 업무경험 및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유럽시장에서는 넥소라는 블록체인 대출 플랫폼이 이미 자리잡고 있어 리브라 크레딧은이 아시아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으로서 자리매김을 할 수 있을지 추후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7일 2018 블록체인 코리아 컨퍼런스에 온 리브라 크레딧 공동설립자인 Lu Hua(루 후아)와 블록미디어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리브라 크레딧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A1. 리브라 크레딧은 이더리움 블록 체인을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신용에 대한 공개 액세스를 용이하게하는 분산화된

대출 생태계를 구현하려고 하는 플랫폼 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낮은 비용으로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글로벌 암호화폐 은행을 지향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리브라크레딧은 지난해 9월에 설립됐습니다.

Q2. 필드에서의 경험, 블록체인 사업을 하기 전 계셨던 회사 경험에 대해서 설명부탁드립니다.

 

A2. 저는 실리콘 밸리에서 금융 기술 , 핀테크 분야에서 10년동안 일했습니다.

 

처음 들어간 회사는 Verisign(베리사인)으로서 .com 및 .net을 위한 100% 운영의 정확성 및 안정성을 유지하는 목표를 가진 회사였습니다.

 

베리사인은 1억4830만 개 이상의 도메인 네임을 위해 DNS 인프라를 관리, 보호하고 1520억 건 이상의 트랜잭션을 매일 처리하는 회사입니다.

 

저는 베리사인 Payment(결제 분야)에서 일을 했고, 페이팔에서 베리사인의 결제부를 인수하며 저는 페이팔에서 일하게 됐습니다.

 

페이팔에서 글로벌 마케팅 부서에서 일했습니다.

 

마케팅 부서에서 소비자 월렛(지갑)과 판매자 월렛(지갑)이 잘 작동하게 만드는 방법과 관련한 일을 했습니다.

 

은행, 카드회사, 금융기관 등과 협업도 진행했습니다. 미국 같은 경우, ACH(미국의 자동교환결제제도), ETS 시스템과도 같이 일했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페이퍼 월렛 등의 금융관련 일을 진행하면서 ‘Credits'(신용 거래) 란 제도 관련 블록체인 시스템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Q3. 신용 거래의 관점을 가지고 크립토 뱅크(암호화폐 은행)을 만들려고 하시는 건가요?

리브라 크레딧은 Collateral(담보물)을 암호화폐로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 액수의 60%만큼을 빌려줍니다.

 

대출 개념이죠. 이로써 암호화폐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KYC 확인절차만 받으면 누구나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수입이 얼마나 되는지 등의 구체적인 정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금융 시장에 있는 암호화폐 거래소등 과의 협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채무불이행을 최소화하기 위해 Maker DAO(메이커 다오)와 같은 Stable Coin(안정적인 코인) 제공 업체와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타사 ID 확인 데이터 제공 업체 (예 : uPort) 및 라이센스가있는 금융 기관 (예 : 은행, 자산 관리자)와의

시너지 효과가 있는 파트너십 체결에도 성공했습니다.

 

이미 저는 중국에서 신용등급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같이 페이팔 US의 글로벌마케팅 플랫폼을 운영한 경험을 토대로 전세계 은행, 카드사들과 협업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리브라크레딧 공동창립자 Lu Hua(루 후아)
▲리브라크레딧 공동창립자 Lu Hua(루 후아)

 

Q4. 토큰의 용도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보상체계 등 작동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리브라 크레딧 토큰은 LBA 토큰으로 불릴 것입니다.

 

리브라 크레딧 플랫폼을 사용하는 자들이 권한을 가지기 위해 토큰이 사용되고, 사용자가 대출을 신청하려면

LBA 토큰이 역시 필요하게 됩니다.

 

다른 대출 희망자를 리브라 크레딧을 이용하게끔 데려온 경우 리브라 토큰이 지급됩니다.

 

개발자와 서비스 개발에 기여하는 자도 마찬가지입니다.

 

LBA 토큰 보유자는 리브라크레딧 플랫폼 발전을 위해 영향력(플랫폼 발전 방향 제안, 기술 개발을 위한 제안)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Q5. 리브라크레딧의 AI 관련 신용평가 시스템에 대해서도 듣고 싶습니다.

리브라 크레딧은 독창적인 AI 기반 신용 평가 프레임워크(뼈대, 시스템)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내 위험 관리 기술을 중국과 ASEAN(아세안) 시장에 성공적으로 배치했습니다.

 

디지털 신용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담보 실행 가능성 및 차용인 신용점수를 고려하는 이중 신용 평가 프레임 워크를

활용합니다.

 

대출자가 심한 가격변동에 따른 금융 손실에도 대비할 수 있게 합니다.

 

 

▲리브라크레딧 로고
▲리브라크레딧 로고

 

Q6. 한국시장에서의 계획 및 리브라크레딧의 앞으로의 로드맵은?

 

A6. 리브라크레딧은 올해 9월 메인넷을 런칭할 것이고, 현재 테스트넷을 진행 중입니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신용평가 기술, 신용 쪽 사업에서 축적된 빅데이터 노하우를 통해 리브라크레딧 시스템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 것입니다.

 

오는 7월에는 기존화폐 대출상품을 런칭할 것입니다.

 

한국에서의 신용관련사업 수요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현대페이나 삼성페이 등 많은 결제 플랫폼이 이미 있고,

 

암호화폐를 이용한 대출, 결제,거래 등의 수요도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