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2022년이 저물고 2023년이 밝아온다. 지난 한 해를 돌이켜보면 암호화폐 가격은 계속 하락했고 각종 수치도 급격히 나빠졌다. FTX, 3AC, 테라(Terra) 등 한때 이 세계를 지배했던 거인들이 무너졌고 하락과 붕괴가 마치 테마인 듯 업계를 뒤덮었다.

다행스럽게도 암호화폐 업계는 오르고 내리는 주기적 순환이 낯설지 않다. 비트코인이 탄생한 이래 업계는 여러 차례 황소와 곰이 교체되는 경험을 했다. 부침과 혼돈 사이에서 항상 새로운 활력을 찾을 수 있고 새로운 프로젝트의 흥망성쇠와 동반해 지속적인 생장을 이어오고 있다.

2023년을 기대하며 새해에는 또다른 회복의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가장 혹독한 겨울을 지나고 사이클의 전환점이 다가오고 있다. 업계의 핵인싸 5인의 입을 통해 2023년을 살펴본다.

# 비탈릭 부테린

2022년 12월 20일, 이더리움 공동 창립자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은 뱅크리스(Bankless) 공동 창립자 데이비스 호프만(David Hoffman)과의 인터뷰에서 2023년의 세 가지 기회를 언급했다. 그가 제시한 기회는 지갑, 인플레이션 저항성 스테이블코인, 이더리움 기반 웹사이트 로그인 서비스다.

비탈릭은 개발자가 지갑 인프라에 대한 개발을 더 많이, 더욱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용하기 쉬운 지갑을 만들어 수 십억 명의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게 그의 지적이다.

또한 인플레이션 저항성이 강하고 전 세계적으로 접근 가능한 스테이블 코인의 개발은 새로운 산업 혁명의 시작으로 본다.

끝으로 이더리움이 페이스북, 구글, 트위터 및 기타 중앙집중식 독점 서비스로부터 웹사이트 로그인 권한을 빼앗아 오는데 도움이 되는 모든 서비스는 이더리움이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봤다.

그러나 비탈릭은 경쟁이 심화되고 시장이 성숙해짐에 따라 시장의 격차를 메울 기회가 줄어들었다는 점도 언급했다.

# 바이낸스 창펑자오

12월 28일 창펑자오(CZ)는 사용자에게 보내는 공개 서한을 게시했다.

CZ는 편지에서 업계가 FTX의 붕괴로 인해 오랫동안 계속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언급했지만 시장이 건강하다는 관점에서 볼 때 매번 현재의 약세장은 지난 약세장 때보다 더 나은 결과를 가져왔기 때문에 업계는 비교적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제 가장 중요한 것은 암호화폐 생태계가 무엇보다 사용자 보호에 중점을 두는 것이고, 동시에 암호화폐와 웹3(Web3)가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더 깊이 파고들 수 있도록 혁신하고 구축하는 것이다.

CZ는 인프라 및 데이터 도구가 계속 발전하고 점점 더 많아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미래에는 모든 사람이 웹3 소유권의 진화를 목격하고 비수탁형 지갑과 다중체인 지갑의 부상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비트멕스 설립자 아서 헤이즈

12월 10일, 비트멕스(BitMEX) 설립자 아서 헤이즈(Arthur Hayes)가 또 다시 예측을 내놨다. 그는 분석을 통해 중앙화 대출 기관, 비트코인 ​​채굴기업 및 일반 투자자의 매도 압력이 기본적으로 끝났다고 지적했다. FTX와 알라메다의 붕괴는 가격을 주기적인 바닥까지 끌고 왔을 수 있다.

아서는 “15,900달러가 사이클의 바닥인지는 모르겠지만 현재의 가격은 신용 경색으로 인한 강제 매도 때문에 초래된 것이라고 확신한다… 연준의 긴축 정책으로 인해 미국 국채 시장은 2023년 특점 시점에 균형을 잃을 것이다. 그 시점이 되면 연준은 달러 인쇄기를 가동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비트코인과 모든 기타 위험 자산이 급등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 난센 설립자 알렉스 스바네빅

12월 12일 난센(Nansen) 설립자 알렉스 스바네빅(Alex Svanevik)도 2023년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트윗했다. 하지만 다른 많은 사람들과 달리 그는 2023년에도 암호화폐 업계에 대한 비관적 태도를 견지했다.

알렉스는 특히 2023년이 암호화폐 스타트업에게 “가장 어려운 한해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첫째, 21년과 22년에 태어난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돈이 없고, 둘째, 일부 회사는 인수될 것이며, 셋째, 소수만이 회사가 새로운 자금조달이 가능할 것이다.(80%는 자금 조달이 어려울 것)

넷째, 기술 인력의 연봉도 감소할 것이고, 다섯째, 기술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며, 여섯째, 벤처 자금이 다른 인기 분야(예를 들어 인공 지능)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봤다.

# 드래곤플라이 파트너 해십 큐레쉬, 톰 쉬미트

12월 14일, 드래곤플라이(Dragonfly) 파트너인 해십 큐레쉬(Haseeb Qureshi)와 톰 쉬미트(Tom Schmidt)는 CMC의 ‘2023 플레이북(Playbook)’ 채널을 통해 산업 발전에 대한 예측을 했다.

이들은 FTX 사건 발생 이후 업계의 실사 기준이 높아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벤처 캐피털이 앞으로 중앙화 금융(CeFi) 기업에 투자할 때 이사회 자리나 지배권 등을 더 많이 요구할 것이라고 봤다. 투자를 받는 기업의 경우 준비금 증명(PoR)이 향후 표준 관행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들은 거래소의 역할이 해체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도 전망했다. 오늘날 거래소는 수탁사업자, 중개인, 대출 서비스 제공자, 암호화폐 거래소 등 온갖 역할을 동시에 하고 있고 모두 동일한 주체로 묶여 있다.

하지만 이처럼 서로 다른 기능들은 전통 금융업계가 그랬던 것처럼 서로 다른 기업으로 분할되는 것을 지켜볼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되면 FTX처럼 거래소가 고객의 자금을 훔치는 일도 어려워질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FTX 사태가 다시 일어날 가능성을 낮추기 위함이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2023 전망] 피치북 “암호화폐 규제 법안 마련되고, VC 투자 여력 충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