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글로벌 투자은행 UBS가 예술시장 보고서를 냈습니다. 이 보고서에는 NFT 시장 데이터에 대한 분석과 고액자산가(HNW)들의 예술품 투자 성향이 담겨 있습니다.

HNW의 88%는 예술품 기반 NFT(아트 NFT)를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전통적인 예술품 시장 대비 NFT 시장은 대략 10%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보고서 주요 내용을 요약했습니다.(기사 하단에 관련 그래프 및 보고서 원문)

1. UBS 2021년 예술품 시장 보고서
– NFT.com 데이터 및 HNW, 예술품 딜러 대상 설문으로 구성

2. 예술품 딜러 설문
6% NFT 팔았다
19% 팔지 않았으나, 관심 있다
46% 팔지 않았고, 관심도 없다
29% 모르겠다

예술품 매매를 중개하는 딜러들 중 소수만이 NFT를 취급했음. 관심이 없다는 응답도 절반 가까이 됨. 아직 NFT는 예술품 시장의 변방임

3. 전통 경매회사 NFT 판매
– 크리스티 : 1억5000만 달러(비플의 ‘에브리데이’ 6930만 달러 포함)
– 소더비 : 8000만 달러
– 크리스티+소더비 전체 예술품 경매액 140억 달러. 양대 회사 NFT 경매액 2억3000만 달러, 1.6%에 불과
– 기타 세컨티어 경매회사 : 5%만이 NFT 경매 경험, 28%는 향후 1, 2년내 계획 있다고 답함

양대 경매회사가 지난해 판매한 NFT는 전체 매출의 1.6%로 미미함. 그럼에도 새로운 시장으로써 주목 받고 있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려움

4. 예술품 수집가
– 2339 명의 HNW 수집가를 대상으로 조사
– 예술품 구매에 쓴 돈(중간값) : 2019년 7만2000 달러-> 2020년 12만6000 달러-> 2021년 27만4000 달러
– 100만 달러 이상 지출 : 2021년 3분의 1 / 2020년 20% / 2019년 15% (씀씀이가 계속 커지고 있음)
– 국적별 100만 달러 이상 지출 : 중국 본토 44%, 독일 38%, 프랑스 36%, 미국 36%
– 세대별 차이 “디지털 아트 구매 11%”
– 세대별 차이 “100만 달러 이상 NFT 구매” : Z세대 5%, 밀레니얼 5%, X세대 2%, 베이비부머 2%

코로나 팬데믹으로 예술품 시장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짐. 전통 예술품에 쓴 돈이 2년 사이에 4배 가량 증가함

5. HNW 수집가의 NFT 구매
– 74%가 아트 NFT 구매
– NFT 보유수(중간값) : 13점(아트NFT 4점)
– NFT에 쓴 돈(중간값) : 2만4000 달러(아트NFT 9000 달러)

고액 자산가들 대부분이 NFT를 보유하고 있고, 아트 NFT도 4점 정도 소장하고 있음. 전통 예술품에 대한 지출액은 27만 달러가 넘으나 NFT에 쓴 돈은 그 10%에도 못미침. 특히 아트 NFT 가격은 9000 달러로 상대적으로 낮음

*비교 : NFT에 쓴 돈은 전통 예술품에 쓴 돈의 10% 수준
– 예술품 구매에 쓴 돈(중간값) : 2019년 7만2000 달러-> 2020년 12만6000 달러-> 2021년 27만4000 달러

– HNW 예술 작품 수집 채널
76% 딜러
44% 온라인 직구매
42% 갤러기 구매
69% 온오프 막론하고 예술작품을 직접 보고 구매하는 것을 선호

고액 자산가들은 예술품을 전통적인 방식, 즉 딜러를 통해 작품을 직접 보고 구매하는 경향이 여전히 높음. 디지털 아트에 대한 관심이 크지만, 이 역시 갤러리와 딜러를 통한 경우가 많음

– HNW 수집가들 지출 채널
갤러리, 딜러, 아트패어 등에서 쓴 돈이 46%
아트패어 이벤트에서 9%
OVRs(Online Viewing Rooms) 7%

– 딜러와 거래시
13%는 갤러리
10% 웹사이트 또는 OVR
7% 전화와 이메일

6. HNW의 NFT 관심도
– 88% 아트 NFT 구매하겠다
– 4% 아트 NFT 구매 관심 없다
– 재판매
아트 NFT 1개월(일반 NFT 48일) 내에 재판매
통상의 예술품 재판매 기간 평균은 25~30년
– 아트 NFT의 강력한 투기성

고액 자산가들은 NFT에 높은 관심도를 보이고 있음. 그러나 NFT 매입 후 1개월 정도면 재판매에 나설 정도로 투기성이 강함. 통상의 예술작품이 재판매 시장에 나오기까지 25~30년이 걸림

7. 아트NFT 및 콜렉터블 NFT 판매량
– 2019년 460만 달러-> 2021년 111억 달러
– 오픈씨 등 플랫폼에서 주로 거래
– 비교 : 전체 예술품 시장 규모 651억 달러 / NFT 시장 6배 규모
– 아트 NFT 시장 26억 달러
– 콜렉터블 NFT 시장 86억 달러 / 두 시장 모두 1년 사이 100배 증가

NFT 판매량이 1년 사이에 100 배 증가함. 오픈씨 등 플랫폼 거래가 주류. 그러나 전체 예술 시장 규모의 6분의 2에 불과함

8. 구매자와 판매자
– 아트 NFT의 경우
2019년 구매자 1370명 / 판매자 865명
2021년 구매자 13만 명 이상 / 판매자 8만 명
구매자의 64%는 프라이머리 마켓에서, 76%는 프라이머리와 세컨더리 마켓에서 모두 활동
판매자의 43%가 프라이머리 시장에서 86%는 프라이와 세컨 마켓 모두 참여

– 콜렉터블 NFT의 경우
구매자 48만 명 이상, 판매자 거의 20만 명

9. 가격(프라이머리 P / 세컨더리 S)
– 아트 NFT
2020년 : 평균 200 달러(P) / 265 달러(S)
2021년 : 평균 1462 달러(P) / 5485 달러(S)

– 콜렉터블 NFT
2020년 : 평균 9 달러(프라이머리 마켓) / 72 달러(세컨더리 마켓)
2021년 : 평균 586 달러(프라이머리 마켓) / 3108 달러(세컨더리 마켓)

10. 재판매 시 가격 변화
– 아트 NFT의 73%는 가격 상승 / 27%는 가격 하락

# 보고서 주요 차트

아트 NFT 비중은 14%, 콜렉터블 NFT가 절반 정도임

NFT 판매량은 1년 사이에 100배 증가

예술품 딜러의 절반 가까이는 NFT 판매에 관심이 없고, 계획도 없음

젊은 세대일수록 디지털 아트, NFT 등에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높음

고액자산가들은 대량 14 점의 NFT를 보유 중이며 이중 아트 NFT를 대략 4 점 정도임

젊은 세대일수록 더욱 적극적으로 NFT에 투자하는 성향을 보임

UBS 보고서 원문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