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문정은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앞으로 변화될 금융의 미래에 ‘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데이터3법에 환영의 목소리를 전했다.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스마트 혁신금융, 포용경제와 스마트 대한민국’에서 은성수 금융위 위원장은 금융 서비스 혁신과 스마트 시티를 실현시키는 데 ‘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데이터 기반 금융 혁신이 스마트 시티을 구현하고 지역 경제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은 산발적으로 생성됐다 사라지는 데이터를 연결하고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탄생시킬 수 있다”며 “데이터가 모든 산업 발전에 촉매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현 경제를 ‘데이터 경제’라 부르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데이터 기반 금융 혁신은 개개인에게는 보다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그는 내다봤다. 은 위원장은 “사물인터넷 등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안전 운전을 한 개인에게는 보험비를 낮춰주는 등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며 “핀테크와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더욱 간소화되고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가능케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역 간 금융 교류도 나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은 위원장은 “정밀하고 꼼꼼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역 내 유동자금을 확인하고, 자금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자금을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관련 기업들의 성장을 돕고 금융 분야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은 위원장은 “마이데이터 등 혁신적 핀테크 기업들이 시장에 활발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 등을 들여다볼 것”이라며 “이종 산업 간 데이터가 활발히 유통될 수 있도록 금융 분야 데이터 인프라 구축도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날 데이터 3법이 본회의를 통과했다”며 “이를 시작으로 하반기부터 빅데이터 관련 금융 산업이 본격화되고, 마이데이터 등 새로운 데이터 기업들이 주도하는 시장이 열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유튜브: http://bitly.kr/9VH08l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