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I: August Issue 13>

아마존: 3개의 머리를 가진 괴물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의심의 여지 없이 블록체인으로 제어되는 드론을 통한 운송 비용 절감은 아마존의 수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하지만, 그것은 단지 이익에 대한 차익 실현 정도에 불과하다. 아마존이 정말로 이륙할 준비가 된 이유는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많다.

  • 전자상거래 코끼리 ‘아마존’
  • 클라우드 저장의 왕 ‘아마존’
  • 홈 컨트롤 센터 ‘아마존 에코’

 

이유 #1: 전자상거래 코끼리

아마존에서 쇼핑을 하는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미국인의 75%에 편승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아마존은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의 49%를 점유하고 있다. 두 번째로 큰 전자상거래 경쟁자는 시장 점유율 6.8%에 불과한 ‘이베이’다. 전자상거래에 있어서는 아마존이 진정한 왕이다. 전자상거래의 성장세 속에서 세계 어느 회사보다도 번영할 태세를 갖추고 있는 회사다.

전자상거래 시장은 지난 7년 동안 두 배로 성장했다. 2018년에는 510억 달러를 기록했고 지금은 전체 소매시장의 14.3%를 차지하고 있다. 온라인 판매는 2023년까지 750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것은 아마존에게는 좋은 소식이다. 시장은 매우 많이 성장했고, 그것은 경쟁사들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페덱스(FDX)는 최근 배달 서비스를 주 5일에서 6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 이유는 전자상거래 상품에 대한 수요가 압도적이고 정상 업무 시간 내에서는 그 부담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었다. 페덱스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 Raj Subramaniam는 “전자상거래 수요의 증가 는 정점을 넘어서고 있다. 1년 내내 지속되는 현상이다. 우리는 현재 1년 내내 미국에서 일주일에 6일을 운영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라고 말한다.

FedEx는 이것을 Amazon 효과라고 부르지는 않았지만… 그랬어야 했다. 기록적인 온라인 쇼핑 급증은 소매업체와 배달 서비스에서의 기록적인 수익으로 전환될 것이다. 그리고 아마존은 이미 하나를 정복했고 적어도 다른 하나는 더 정복할 것이다.

더 좋은 소식은 아마존이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유는 아마존이 다른 누구보다 그것을 잘 하기 때문이다. 이는 상당 부분 아마존이 빠르고 비용 효율적인 주문을 배달을 가능하게 하는 광범위한 물류 센터 네트워크 덕분이다. 아마존은 미국에 119개의 주문 처리 센터를 가지고 있으며 28개를 더 추가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새로운 경쟁자가 이를 복제하는 데 몇 년과 수억 달러가 소요될 만한 것이다. 아마존은 지난 5년간 매년 평균 24%씩 사세를 키워왔다. 2018년에는 전자상거래 매출 1780억 달러를 기록했다.

아마존은 자신의 목표가 “지구상에서 가장 고객 중심적인 회사가 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것은 고객에게 더 낮은 가격과 더 빠른 배송 그리고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한다. 그리고 아마존은 정확히 그렇게 하고 있다. 아마존은 18년 연속 미국 고객만족지수 1위를 차지해왔다.

‘아마존 프라임’이 가져다 주는 수익: 아마존의 연간 가입 서비스는 미국에서만 1억 5백만 명으로 추산된다. 1년에 120달러의 비용이 든다. 가입자들은 이틀 간의 무료 배송,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사진 저장 서비스 등의 혜택을 받는다. 미국 가구의 53.8%가 프라임 가입자다. 1억5백만 명이 내는 연간 120달러는 아마존에게 126억 달러의 수입을 가져다 준다. 그리고 그것은 아무것도 팔기 전의 일이다!

 

이유 #2: 클라우드 저장의 왕 아마존

AWS(Amazon Web Services) 또는 Amazon Web Services는 Amazon의 클라우드 저장(스토리지) 부문이다. AWS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비즈니스 전체를 지배하고 있다. AWS는 그 뒤를 따르는 14개 클라우드 경쟁업체를 결합한 전체 클라우드 스토리지 시장의 약 절반을 점유함은 물론 그들의 저장 용량의 10배 수준을 보유하고 있다. 2018년 AWS는 155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인상적이다. 물론. 하지만 지난 90일 동안만 봤을 때 AWS는 80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이는 전년대비 41%의 놀라운 매출 증가다. 21억 달러의 영업이익도 낳았다. 세계는 매일 아카이브가 필요한 산더미 같은 새로운 데이터를 계속해서 만들어내고 있다. 그래서 클라우드 산업은 아직 걸음마 단계다. AWS가 지난 분기에 만든 21억 달러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이 현금창출 클라우드 사업이 어떻게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을까? 이제 AWS는 두 가지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 아마존 관리형 블록체인: 사용자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게 하는 서비스다.
  • 아마존 퀀텀 레저 데이터베이스(Amazon Quantum Ledger Database): 아마존 블록체인 네트워크 활동 사본을 복제해 정교한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최적화가 가능한 서비스다.

이 두 서비스의 잠재력은 매우 커서 궁극적으로 아마존의 광대한 소매 매출을 능가할 수 있다. 그리고 이미 보았듯이… 이는 소름 끼치는 일이다!

 

이유 #3: 홈 컨트롤 센터, ‘아마존 에코’

아마존의 에코(Echo)는 음성인식 홈 컨트롤 센터다. 이 스마트 스피커 장치는 흔히 사용하는 여성 음성에 ‘알렉사’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알렉사’에게 음악을 연주해 달라고 부탁할 수 있다. 뉴스를 읽어 달라, TV나 조명같은 집에 있는 다른 스마트 기기를 제어하고, 음식을 주문해달라고 부탁할 수도 있다.

에코는 매우 인기 있다. 61%의 시장 점유율로, 그것은 음성인식 홈 어시스턴트 카테고리를 절대적으로 지배한다. 놀랍게도 4천만 명의 미국 가정이 아마존 에코를 소유하고 있다. 아마존 에코에 대한 용도는 제슨과 같은 방식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것은 음악을 연주하고 불을 켜고 끄는 것 이상의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아마존 에코에는 4만 5000가지의 다른 용도가 있다. 무엇보다도, 아마존 에코 고객들은 아마존에서 더 많은 돈을 쓴다. 평균 프라임 가입자의 소비액 1300달러와 비교했을 때, 일년에 평균 1700달러를 소비한다.

그러나 가장 큰 매출은 사물 인터넷(IoT)에서 올 것이다. IoT는 여러분이 소유한 모든 전자 기기를 인터넷에 연결할 것이다. 그 회사는 여러분이 똑똑하지 않더라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장담하고 있다. 그것은 또한 에코가 당신의 집에 있는 모든 인터넷 가능 장치들의 지휘 센터가 될 것이라고 장담하고 있다. 아마존은 정확한 수치를 밝히지 않았지만 월가 컨센서스는 아마존이 작년에 에코에서 1억 달러 이상 매출을 내 25억 달러의 하드웨어 수익을 올린 것으로 형성되어 있다.

아마존의 주가가 주당 1800달러에 육박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그 가격표로 인해 투자를 단념하지 마라. 어떤 주식의 주가가 500% 정도 올랐다면, 가격이 얼마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50% 수익률은 50% 수익률이다. 주식 가격은 상관없다. 우리는 그런 종류의 수익을 찾는 투자자들이 아닌가? 오늘 할 수 있는 일은 다음과 같다. 가용 자금의 5%를 사용하여 Amazon.com Inc.(AMZN)를 구입하라.

 

 

(다음 편에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