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19 – 10 – 11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2019년 대부분의 기간 비트코인이 암호화폐시장을 선도했다. 그러나 이번 주는 상대적으로 말하자면 주요 알트코인들이 전체 암호화폐 세계에서 최고의 가격 움직임을 경험하면서 시장을 선도했다.

이 같은 추세를 보다 잘 추적하기 위해 우리는 와이스 크립토 지수들(Weiss Crypto Indexes)을 사용한다. 이 지수는 암호화폐산업을 부문, 시가총액, 그리고 기타 요소들로 구분하는 유일한 가격 측정 지표다.

주목할 점: 이번 주 와이스 크립토 지수들은 알트코인들이 더 좋은 성적을 거뒀다는 실질적 증거를 보여준다.

그리고 이 지수들을 통해 드러나는 사실들은 금주 알트코인들의 선전에 대한 믿을 만한 증거를 제공한다.

 

사실 #1. 주요 알트코인들의 상승폭이  컸.

비트코인과 49개 알트코인들로 구성된 와이스 50 크립토지수(W50)는 1.87% 올랐다.

같은 기간 비트코인 제외 와이스 50 크립토 지수(W50X)는 3.46% 전진했다. 비트코인을 포함하지 않고 주로 규모가 큰 알트코인들로 구성된 이 지수의 상승폭은 W50의 거의 두 배다.

비트코인도 이번 주 일부 상승했지만 이더리움이나 바이낸스 코인 같은 주요 알트코인들에 비하면 왜소한 수준이다.

 

사실 #2. 비트코인의 횡보 움직임으로 대형(Large-cap) 코인 지수도 부진함을 보였다.

와이스 라지캡 크립토지수(WLC)는 불과 1.65% 올랐다. 비트코인의 상대적 부진이 이 지수의 상승을 제약했다. WLC는 시가총액 상위 10개 코인들로 구성됐으며 비트코인의 비중이 60%를 넘는다.

 

사실 #3. 중형(Mid-caps) 코인과 소형(Small-caps) 코인들은 주요 코인들보다 부진한 모습이다.

와이스 미드캡 크립토 지수(WMC)와 와이스 스몰캡 크립토 지수(WSC)는 금주에 각기 1.82%와 2.32% 상승했다.

중형과 소형 코인 지수 모두 대형 코인 지수 보다는 좋은 성적을 거뒀지만 비트코인을 제외한 와이스 50지수(Weiss 50 ex-BTC) 보다는 상승폭이 작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암호화폐업계에서 앞서가는 프로젝트들이 대부분의 매수세를 끌어들이고 있음을 시사한다.

 

암호화폐 강세장의 1단계: 업계는 대형 코인 프로젝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019년 전체적으로 우리는 동일한 다지기 패턴을 목격하고 있다: 올해 들어 지금까지의 와이스 크립토 가격 지수는 폭넓은, 업계 전반의 다지기가 지배적 추세임을 말해 준다.

가장 강력한 가격 움직임은 규모가 큰 고품질 프로젝트들 가운데 나타났다:

*와이스 라지 캡 지수는 금년에 69.67% 올랐다.

*와이스 미드 캡 지수는 16.52% 내렸다. 그리고

*와이스 스몰 캡 지수는 42.98% 떨어졌다.

몇몇 주목할 만한 예외는 있지만 규모가 크고 품질이 우수한 프로젝트들만이 강력한 관심을 끌었다. 반면 규모가 작은 프로젝트들은 계속 무시당했다.

이런 추세가 역전되지 않는다면 많은 소규모 프로젝트들은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

번역/정리 = 장도선 뉴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