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R: 2019-08-14>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9000달러내지 1만2000달러 범위에서 거래되던 비트코인 가격이 1만달러 중반까지 후퇴했다.

그러나 최근의 후퇴에도 불구하고, 나는 시장이 다음 단계로 상승하기 위해 준비하는 것을 보고 있다.

한편, 암호공간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에는 소설보다 더 희한한 일도 있는데, 오늘 그 전형적인 사례를 소개하겠다…

약 6년 전, 컴퓨터 프로그래머 잭슨 파머는 암호화폐 시장에 뛰어드는 대중들의 열기에 경악했다.

그래서 그는 프로젝트가 어떤 것인지 상관없이 소문이 요란한 암호화폐를 무턱대고 사고 보는 투자자들을 풍자하는 농담처럼 직접 암호화폐를 출시했다.

그리고 재미있는 일이 일어났다.

단지 암호화폐 팬들의 순진함을 조롱하기 위해 만들어진 이 암호화폐는 그 자체로서 생명력을 얻었다.

그리고 2400개가 넘는 디지털 자산 중 코인마켓캡의 시장 점유율 순위에서 현재 도지코인(Dogecoin)은 29위에 올라있다.

도지코인은 어제 기준으로 시가총액이 3억3500만달러에 달하고 있다. 이는 디크리드(Decred), 비체인(VeChain) 비트코인골드(Bitcoin Gold) 등 비교적 유명한 코인의 시가총액 이상이다.

이런 점에서, 도지코인은 고등학교 시절 반에서 놀림을 받던 친구가 세월이 지나 백만장자로 존경 받는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

도지코인의 현재 온체인 트랜잭션 규모는 라이트코인(Litecoin) 수준이다. 이는 대시(DASH), 지캐시(Zcash), 모네로(Monero) 등 유명 암호화폐들보다 많은 것이다.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 프로젝트치곤 괜찮은 편이다.

 

암호화폐 세계의 어릿광대

파머는 기본적으로 리이트코인(그 자체 비트코인의 복제품)과 같은 기술을 이용하여 도지코인을 비트코인의 복제품으로 만들기 위해 몇 가지를 수정했다.

그 이후 이것이 어떻게 생명력을 얻었는지는 파머 자신은 물론 분산원장기술 연구자들에게 일종의 수수께께였다.

어떤 사람들은 도지코인이 당대의 인기 있는 인터넷 밈(internet meme)에서 빌려온 매력적인 이름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또 다른 사람들은 이 코인의 반항 정신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말하는데, 이는 암호화폐 초기의 진정한 지지자들에게 생기를 불어넣는 데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간과해서 안 될 것은 파머가 이 장난스러운 코인을 놀랍도록 강하게 만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들을 그 안에 담았다는 사실이다.

 

– 라이트코인과의 합병 채굴(Merge-mining)

도지를 채굴하려면 먼저 라이트코인을 채굴하고 그 위에 도지코인 클라이언트를 운영해야 한다. 이는 기본적으로 도지코인이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작업 증명 블록체인 중 하나인 라이트코인 네트워크에 의해 보호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과: 도지코인은 모든 면에서 라이트코인 자체만큼 안전하다. 장난스러운 암호화폐로서는 나쁘지 않다.

 

– 무제한적인 공급

비트코인은 공급 상한선을 제한하고 있지만 도지코인의 설계에서는 이러한 생각을 버렸다. 그 대신 다음과 같은 간단한 규칙을 정했다. 매 60초마다, 1만개의 새로운 도지코인이 만들어진다.

이것은 큰 차이를 만든다.

예를 들어 지금 비트코인의 공급 상한선은 2100만개로 엄격히 제한된 상태다. 채굴자들이 벌어들이는 블록 보상이 4년마다 50%씩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하는 “보상 반감기”라는 것도 있다. 다음 반감기는 2020년 5월에 있을 예정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새로운 코인 생산에 제한이 없는 도지코인 채굴자들은 항상 같은 보상을 기대하며 거의 무제한으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그런데 암호화폐 업계의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들은 끝없이 증가하는 코인이 인플레이션, 심지어 초인플레이션을 초래할 것이라고 믿는다.

이 시나리오에서 더 많은 코인이 시장에 쏟아져 들어오면 당신이 보유한 각 코인의 가치가 떨어질 것으로 우려할 수 있다.

그러나 도지코인 회의론자들은 엄격한 공급 제한이 반대로 디플레이션 발생에 일조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코인의 희소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가치를 상승하게 한다. 그것의 주인들은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코인을 소비하기보다는 그것을 사재기했다. 그것은 소수의 사람들 만이 처분하려는 자산이 되고, 결코 돈으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시장에서의 책임과 별개로, 도지코인의 무제한적인 코인 공급은 실제로 비트코인이나 라이트코인보다 화폐의 한 형태로서 더 적합하다.

 

도지코인은 사람들이 좋아하기 때문에 성공적이다.

파머에게 도지코인은 짓궂은 장난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프로젝트를 시작한 이들의 생각은 좋든 나쁘든 빠르게 달라질 수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이용자들이 효과적으로 책임질 수 있도록 허용된 분권의 수준이었다.

이는 개인 이용자들에게 문을 열어주었고, 그들 중 다수는 도지코인에게 기회를 주기로 결정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 도지코인은 이제 세계에서 가장 활동적인 초기 단계 작업증명(PoW) 블록체인 중 하나가 됐다.

 

구성요소 모델 요약

기술: 도지코인은 라이트코인이나 비트코인과 같은 기본적 특징을 가진 초기 단계의 작업증명 블록체인이다. 그러나 더 이상의 발전은 오랜동안 거의 또는 전혀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업증명을 통한 높은 보안과 무제한의 토큰 공급은 장난처럼 시작된 코인이 시가총액 기준으로 상위 30위 내 암호화폐로 변모하는 데 도움을 준 핵심 기능들이다.

수용: 수용 지표는 특히 원장의 보안과 거래 활동을 반영하는 지표로 상당히 적절하다. 게다가, 그것은 최종 사용자들 사이에서 상당한 인기가 있다.

기술/수용 등급: “C+”

 

투자 위험/보상: 2017년 12월~2018년 1월 암호화폐 시장 폭등 당시 도지코인이 역시 다른 많은 암호폐와 마찬가지로 사상 최고치 0.015달러 가까이까지 치솟았다. 그리고 그때부터 하락해 2018년 3월 최저치로 떨어졌다. 그러나 그 이후로는 약 0.002달러에서 0.006달러 범위 사이에서 폭넓은 변동성을 보이며 거래되고 있다.

투자 위험/보상 등급: “D

전반적인 등급: “C-

 

새로운 Weiss Crypto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강력한 정보와 분석도구를 이용해 보셨습니까?

기회를 놓치지 마십시오.

Weiss Cryptocurency Portfolio의 회원은, 다음 서비스들을 즉시 이용 가능합니다:

  1. 100개 이상의 코인(native coin). 이 암호화폐들은 자체 분산원장에 현재 존재하거나 향후 그렇게 되도록 설계된 디지털 자산을 말합니다. 등급 산정은 기술, 수용, 위험 및 보상에 기초합니다.
  2. 이용자 맞춤형 암호화폐 검색에 도움이 되는 암호화폐 선별 도구.
  3. 이용자들이 암호화폐 시장의 다양한 부분이나 측면을 추적하는 것을 돕기 위해 고안된 Weiss Crypto Price Indexes.
  4. 당신이 신청한 정규 간행물 외에 새로운 관심 주제에 대한 주 2회 기사와 분석.
  5.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유용한 정보
  6. 900개 이상의 토큰(non-native token). 이 암호화폐들은 자체 분산원장에 전재하지 않고 이더리움, EOS, NEO와 같은 분산원장에 존재하는 디지털 자산을 말합니다. 등급 산정은 유동성, 가용성, 위험 및 보상에 기초합니다.
  7. 사용자가 선택한 암호화폐의 등급과 데이터를 함께 볼 수 있는 암호화폐 비교 도구.
  8. 선별된 코인에 대한 심층적인 검토, Weiss Cryptocurrency Ratings의 현재 및 과거 발행물과 관련된 내용.
  9. 선별된 코인에 대한 기술 요약.
  10. 이 외에도 훨씬 더 많은 것을 바로 이용할 수 있고, 더 많은 내용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