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 2019-08-21>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사실은 허구보다 더 기묘하다. 그러나 최근의 사실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이 가상의 시나리오를 상상해보자.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가 10,448포인트 급락. 미 달러화는 유로화, 엔화, 금 등 거의 모든 자산 등급에 대해 24시간 만에 가치의 3분의 1을 상실. 신용부도스왑(credit default swap)에 반영된 미국 정부의 채무 불이행 가능성은 밤 사이 두 배로 급등.

 

믿을 수 없는 일인가? 미국에서는 그럴 것이다.

그러나 라틴 아메리카에서 세 번째 경제 규모의 아르헨티나에서는 바로 며칠 전에 일어난 일이다. 그리고 이는 우리가 안전 자산이라는 암호화폐의 궁극적인 사용 사례에 대해 얘기한 거의 모든 것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여기 실제 벌어진 일련의 사건들이 있다.

  1. 대선 예비 선거: 긴축 정책에 반대하는 당이 큰 승리를 거두면서 현 정권의 경제적 성과를 뒤엎을 우려가 나타났다. 그리고 그것은 시장 위기의 연쇄 반응을 일으켰다.
  2. 통화 약세: 아르헨티나 페소화가 달러, 유로, 금 및 기타 자산에 대해 1/3 하락했다.
  3. 시장의 불확실성: 아르헨티나의 메르발 주가지수가 단일 거래일 40% 폭락, 이는 역사상 최악의 하락이자 1950년 이후 모든 주식시장을 통틀어 두 번째로 강력한 폭락이었다.
  4. 극도의 위기? 아르헨티나의 국가채무불이행 발생 가능성을 나타내는 신용부도스왑의 보험료가 거의 두 배가 됐다.

 

이것을 공황이라고 하는 것은 점잖은 표현일 것이다. 만약 미국에서 정말로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투자자들은 이 세상이 끝나가고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아르헨티나 시민이거나 거주자라면 지금 바로 그런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무엇이 이 모든 공황사태를 블러왔을까?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데 키르츠네르 전임 정부에 의해 발생한 공포였다. 이 정부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문제가 불거졌다.

첫째, 화폐 인쇄: 그들은 사실상 24시간 내내 화폐 인쇄기를 가동함으로써 막을 수 없는 인플레이션을 일으켰다.

둘째, 채무 불이행: 키르츠네르 정권은 미 달러화 표시 채무에 대한 채무 불이행 선언을 했다. 이는 “악마 같은 자본가들을 공격하는” 그들의 방식이지만 실제로 채무 불이행은 주로 퇴직자들에게 피해를 준다.

셋째, 통화 통제: 이러한 정치적 동기에 의한 채무 불이행으로 인해 정부는 세계 자본시장에서 고립됐다. 그래서, 유일하게 남은 자금원은 지역 산업과 일반 시민이었다. 그들은 일련의 위장 몰수와 화폐 가치 하락을 겪었다.

다른 국가들에서는, 시민들이 엄청난 통화 붕괴를 겪으면, 서둘러 달러나 유로화를 사려고 할 것이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현재 아르헨티나의 시민이라면, 외화를 소유하는 단순한 행위도 범죄로 간주될 수 있다.

물론, 당신은 합법적으로 은행 시스템을 통해 외국 통화를 송금하거나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은 절대 그렇게 할 수 없다. 돈이 당신의 은행계좌에 도달하기 전에 정부는 외국의 화폐를 40%와 60%란 임의적 할인 비율에 따라 아르헨티나 페소로 전환시켰다.

당신은 그 자리에서 당신 돈의 절반 가량 잃게된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당신은 외화를 보유할 수 없다. 이는 당신이 불법적으로 재산을 해외에 보관하지 않는 한, 사실상 정부에 의한 통화 가치의 하락을 피할 방법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선전과 거짓말: 정부는 국민들에게 인플레이션 같은 것은 없다고 말했다. 치솟는 인플레이션에 대해 “불만에 찬 정적들이 한 거짓말”이라고 선전했다.

 

나는 이런 상황을 잘 안다

나는 예전에 그곳에 살았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 대해 알고 있다. 그리고 나는 지금까지 이렇게 큰 규모의 경제적 실정을 본 적이 없다. 그러나 더욱 충격적인 것은 속기 쉬운 시민들이 정부의 선전을 고스란히 믿는다는 것이다.

거의 모든 곳에서 이같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

급진적인 정치변동이나 국제분쟁의 여파로 발생할 수 있으며, 극도의 호황과 불황 주기에 대한 정부의 과잉 반응에서 비롯될 수도 있다. 아니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황이 단순히 악화될 수도 있다.

그리고 만약 정부가 당신의 돈을 빼돌리려고 마음먹고 달려든다면 그들의 그물을 벗어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그들은 법을 만들며 무기를 가지고 있지만 당신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에 의한 상황 변화

비트코인이 있으면 은행 계좌가 필요 없다. 전화번호도, 거리 주소도 필요 없다. 인터넷 연결과 비밀번호만 있으면 된다.

비트코인으로 시스템을 안전하게 종료할 수 있고, 거의 예외 없이, 정부가 당신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은 아무것도 없다.

며칠 전 아르헨티나에 혼란이 닥쳤을 당시, 미 달러화나 다른 통화들만 페소화 대비 급등한 것이 아니다. 페소화 대비 비트코인도 급등했다.

그러나 이것이 전부가 아니었다. 미 달러화 대비 비트코인도 상승했다. 실제로 장외(OTC)시장에서는 10% 이상의 프리미엄으로 거래됐다.

그 이유는 정부의 감시 속에서 안전한 투자처를 찾는 투자자들이 가는 곳이 OTC시장이기 때문이다.  거래를 실행하기 위해서, OTC 시장은 거래소, 은행 계좌, 신분증명서 등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이 중요한 질문을 제기한다: 중앙은행의 과도한 기능과 잠재적인 글로벌 혼란의 범위를 고려할 때, 비트코인은 왜 더 활발하게 거래되지 않는 것일까?

한 가지 이유는 비트코인은 많은 암호화폐들 중 하나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암호화폐를 안전 자산으로 주장하는 주된 이유는 그것의 가격 변동성이다. 아르헨티나나 베네수엘라에 살면서 현지 통화가 붕괴되고 있다면 비트코인의 극적인 가격 변동에 따른 위험을 감수할 용의가 있을 것이다.

통화가 비교적 안정된 나라에 살면 그렇지 않을 것이다. 그런 맥락에서 아마 자산 중 작은 부분 이상을 암호화폐로 옮기는 것을 꺼릴 것이다. 당신은 치료법이 질병보다 더 나쁠 수도 있다고 우려한다.

 

분산형 금융이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는 이유

이 모든 것은 왜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구축된 분산형 금융(DeFi) 솔루션이 중요한 방식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는지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나는 몇 주 전에 DeFi에 관한 글을 게재했다. 아직 못 봤다면 지금 확인해 보길 바란다.

요약하자면, DeFi는 이더리움과 같은 분산 원장에 구축된 스마트 계약으로서, 본격적인 금융 시스템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의 결정적인 특징은 관리자가 없다는 것이다. 이는 당신의 자산을 몰수하기 위해 정부가 지나치게 간섭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당신이 여전히 안정적인 금융시스템과 신뢰할 수 있는 정부 아래에서 산다면, DeFi는 당신에게 별 매력을 느끼게 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아르헨티나, 베네수엘라, 그리고 다른 나라들의 시민들에게 DeFi의 관리자가 필요 없다는 특성은 그것을 ‘게임 체인저’로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여기 실제 사례가 있다

당신의 돈을 암호화폐 자산에 안전하게 보관하는 아이디어가 마음에 든다고 가정해보자. 문제는, 수년 동안 비트코인 가격의 등락을 목격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당신은 비트코인이 포물선 모양의 상승을 계속할 수 있다는 것을 아직 확신하지 못하며, 설령 그렇더라도 위험을 감수할 수 없다고 느낀다.

한 가지 해결책은 (내가 “알고리즘을 움직이는 스테이블 코인”이라고 부르는) 이더리움의 DAI 스테이블코인 이 제공할 수 있다. 이는 각각의 토큰 가치가 미 달러화에 연동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것은 트레이더들이 다음과 같은 차이를 보일 때마다 이익을 낼 수 있는 인센티브를 만들어주는 기능을 한다. 만약 그것이 미 달러화보다 높은 가격으로 거래된다면, 그들은 달러화 대비 DAI를 매도함으로써 사실상 보장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만약 그것이 미국 달러화 이하로 거래된다면, 그들은 달러화 대비 DAI를 매수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DAI는 우리가 1월에 설명했던 스테이블코인의 범주에 속한다. 그러나 다른 스테이블코인과 달리 DAI는 그 가치를 “보증”하기 위해 관리자가 필요하지 않다. 그것의 안정성은 시장에서 수요 공급의 역동성에 기초한다.

관리자를 신뢰할 수 있으려면 실사가 필요하다. 그리고 관리자들을 신뢰할 수 있다고 해도, 정부를 신뢰할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가? 또는 그것을 통제할 힘까지 있지만 신뢰할 수 없는 정부는 어떻게 할 것인가?

어느 정도의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DAI는 이러한 위험을 피하도록 도울 수 있다는 점이 무시할 수 없는 장점이다.

DeFi의 중심에는 DAI 스테이블코인이 있다. 그것은 컴파운드(Compound)와 같은 다른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을 허용한다. 금융 및 기타 여러 분야에서 매수자와 매도자가 직접 중개자 없이 만날 수 있으며 관리자가 필요 없는 신용 시장을 구축한다.

 

고려해야 할 세 가지 단계

만약 당신이 관리자에게 얽매여 있거나 신뢰하기 어려운 정부 아래서 산다면… 그리고 암호화폐 시장의 변동성을 피하고 싶다면 다음 세 가지 단계를 고려하도록 한다.

1단계. 에어스왑(Airswap)과 같이 관리자 없는 OTC 시장을 이용한다.

2단계. 안전한 자금의 일부를 DAI 토큰에 투자하라.

3단계.  컴파운드에서 그것들을 빌려주면서, 현재 연간 약 10%의 수익을 내고 있다.

수익률이 사실상 세계 어느 은행보다 좋을 뿐만 아니라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보안성, 관리자와 중개인 없는 장점을 함께 누릴 수 있다.

 

번역/정리 = 박재형 뉴욕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