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동녘 기자]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대상 트래블룰이 25일부터 시행된다. 거래소별 상세 규정을 놓고 막판까지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투자자들의 세심한 주의가 요망된다. 

# 트래블룰

가상자산사업자(VSAP)는 원화 기준 100만 원 이상, 일부 거래소는 금액에 상관 없이 가상자산이 이동하면 송신·수신인 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금융당국에 보고하기 위해서다.

같은 트래블룰 시스템을 이용하는 거래소들이라도 세부 방침이 달라질 수 있다. 거래소별 정책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업비트를 제외한 국내 주요 거래소들은 막판까지 세부 규칙을 고심 중이다. 빗썸, 코인원, 코빗 3개 거래소는 시행 직전 추가 공지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트래블룰이 적용되는 금액 또한 거래소마다 다르다. 공지된 거래소별 트래블룰 적용 금액은 아래와 같다.

거래소 적용 기준
업비트 원화 환산가 100만원 이상
빗썸 출금 금액에 상관없이 모든 출금에 적용
코빗 원화 환산가 100만원 이상
코인원 적용 기준 추가 공지 예정


# 해외 거래소 목록

입출금 가능 해외 거래소에 대해, 빗썸과 코인원은 트래블룰 시행 전 목록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코빗은 거래소 관련 상세 공지 여부는 미정이지만, 개인 인증이 진행되면 해외 거래소 입출금도 이상 없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 개인 지갑

개인 지갑은 현재로써는 코빗만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빗썸의 경우 개인 지갑 사용에 대해 확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코인원은 추후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통해 개인 지갑 사용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업비트는 비교적 상세한 공지를 내놨다.

아래는 블록미디어가 요약한 업비트 “트래블룰 이행에 따른 입출금 방식 변경 및 디지털 자산 입출금 중단 안내” 안내 공지다. 

[업비트 상세 공지 요약]

– 이행 시점: 2022-03-25(금) 00시 (예정)
– 디지털 자산 입출금 중단: 2022-03-24 23시 30분 ~ 2022-03-25 00시 30분 (약 1시간)

[가상자산 입출금 관련]

– 100만 원 이상 가상자산 입출금 건의 경우 트래블룰 적용
* 입금 시: 업비트 주소로 입금된 시점 업비트 시세 원화 환산가 기준
* 출금 시: 출금 신청 시점 업비트 시세 원화 환산가 기준
– 100만 원 미만 가상자산 입출금의 경우 기존과 동일

[거래소 별 요건]

– 입출금 가능 가상자산사업자
* 텐앤텐, 프라뱅, 캐셔레스트, 비블록, 플랫타익스체인지, 고팍스, 에이프로빗, 프로비트
* 빗썸, 코인원, 코빗 – (25일 CODE 연동 후)

– 입출금 가능 가상자산사업자(타인 입출금 불가)
* 업비트 싱가폴/인도네시아/태국
* Binance, BitMEX, OKX, Crypto.com, FTX – (향후 연동 예정)

– 입금(외부 거래소->업비트) 가능 가상자산사업자(타인 입금 불가)
* Binance, OKX, Bybit, Okcoin, FTX, Crypto.com, Coinbase, BITFRONT, Bittrex, Bitbank.cc, Gate.io, Kraken, BitMEX 외 국내 신고수리 완료 가상자산사업자

[개인지갑 등록 관련]

– 개인 지갑 등록: 등록 기준(화이트리스팅), 메타마스크(ETH, ERC 계열) 우선 지원 예정
– 등록된 개인 지갑 대상 입출금 제한 없음
* 등록 절차 및 입출금 관련 세부 사항 미정

업비트는 개인 지갑의 경우 명의 등록을 거쳐 사용이 허용된다고 안내했다.

바이낸스, 비트맥스, FTX 등 해외 거래소로의 입출금은 추후 지원할 예정이다. 다만, 타인 명의의 해외 거래소 계정에 대해서는 입출금이 불가하다.

트래블룰 시스템은 업비트의 ‘베리바이파프스’와 빗썸·코인원·코빗의 ‘코드’로 크게 양분돼 있다. 같은 시스템을 쓰더라도 거래소 별 정책은 달라질 수 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2022 전망-가상자산] 트래블룰·과세 도입…제도권 진입 ‘본격화’

트래블룰 한 달 앞둔 업비트, 개인 지갑 막나

트래블룰 시행 한 달 앞, 문제없나… “솔루션 연동 적극 논의 중”